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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한 테스트 중? 제네시스 G90, 레벨 3 자율주행 정밀도 높인다

by 개러지에디터 J 2023.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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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출시되거나 출시를 앞둔 자동차들은 특별한 부분이 눈에 띈다. 바로 자율주행 센서가 있는 부분이 도출되거나 디자인과 어색하게 어울리는 등 전체적인 이미지와 다소 어울리지 않는 모습이 대부분이다. 

출처:autoevolution


최근 메르세데스-벤츠가 미국에서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을 인증받으면서 한발 앞서 나가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의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 역시 레벨 3 수준 자율주행을 테스트하고 있다.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부품인 라이다는 레이저를 이용해 도로나 사물을 조준하고 반사되는 시간을 측정해 거리를 계산해낸다. 이 라이다는 브랜드마다 조금씩 다른 형태로 다른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위장막을 두르고 있는 모습이 포착된 제네시스 G90 역시 라이다를 탑재하고 레벨 3 자율주행을 테스트하고 있다. 

참고로 SEA는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을 자동차가 사람의 감독과 개입을 최소화한 상태로 자동차가 판단해 주행할 수 있는 단계를 말한다. 

출처:autoevolution


앞서 언급한 주변 환경 감지 기능으로 인해 레벨 2와 레벨 3 자율주행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는 자동차가 인식하고 판단하는 수준이다. 차량이 옆차로를 달리는 자동차를 지나쳐 가속하거나 차선 변경을 하는 것과 같은 과정을 스스로 판단해 결정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완전한 자율주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언제나 주의를 기울이고 차량 제어를 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출처:autoevolution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최고 안전 책임자인 브라이언 라토프는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모두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이 거의 가능한 단계까지 올라와 있다고 말했다. 레벨 3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자동차는 한국에서 가장 먼저 출시되고 북미 지역으로 확대될 것이다. 

레벨 3 자율주행을 위한 라이다 시스템을 탑재한 제네시스 G90은 2022년 출시가 목표였지만 시스템의 안정성과 완벽한 준비를 위해 출시 시기를 연기했다. 현재 예상은 2023년 하반기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autoevolution


기아의 대형 전기 SUV EV9에 탑재된 하이웨이 드라이빙 파일럿 기능은 레벨 3 자율주행을 위한 시작일 뿐이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완전한 자율주행차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제네시스 G90, 기아 EV9의 프로토타입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참고로 레벨 3 자율주행이 가능한 제네시스 G90의 파워트레인은 현행 모델과 마찬가지로 3.5리터 V6 엔진이 기본이며, 옵션으로 AWD 기능이 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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