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e-트론 GT 콰트로(Audi e-tron GT quattro)는 2021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아우디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전기차인 동시에 스포티한 최상위 모델로, 특히 4 도어 그란투리스모(Gran Turismo)는 매력적인 디자인과 강력한 구동 시스템, 다이내믹한 핸들링을 결합한 모델이다.
새로운 버전은 스포티한 차량의 주행 거리, 성능, 충전 및 핸들링을 크게 개선했다. RS e-트론 GT 퍼포먼스(RS e-tron GT performance)를 통해 아우디는 최초의 완전 전기 RS 퍼포먼스 모델을 선보인다. 아우디 e-트론 GT 패밀리의 새로운 모델들은 지금 유럽 시장부터 판매가 시작됐다.
e-트론 GT 시리즈의 새로운 모델들은 진보적인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을 결합하여 각각 독특한 외관을 자랑한다. 예를 들어, 신형 아우디 S e-트론 GT(Audi S e-tron GT)는 우아한 스포티함을 상징한다.
프런트 엔드는 균일하면서도 동시에 표현력이 뛰어나다. 블랙 마스크가 완전히 닫힌 역방향 싱글프레임을 둘러싸고 있으며, 이는 e-트론 모델 특유의 디자인 언어를 반영하는 것이며 엠보싱 구조는 그릴에 정밀한 입체감을 부여한다.
싱글프레임 위의 보디 컬러 페인트 스트립은 그란투리스모에 더욱 스포티하고 시각적으로 깊이 있는 외관을 선사한다.
프런트 에이프런의 앞바퀴 주변에 최적화된 공기 흐름을 보장하는 에어 커튼은 더욱 강인한 형상을 갖췄고, 수직 핀으로 우아하게 디자인된 에어로다이내믹 디퓨저가 리어 엔드를 강하고, 리어 디퓨저 위에는 보디 컬러 인레이가 시각적인 질감을 더하고 디퓨저와 리어 범퍼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더 뉴 아우디 RS e-트론 GT
더 뉴 아우디 RS e-트론 GT(Audi RS e-tron GT)는 더욱 스포티해졌다. 프런트 엔드만 봐도 훨씬 더 급진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반전된 싱글프레임은 RS 특유의 3D 허니콤 구조로 되어 있으며 블랙 마스크를 감싸는 에이프런은 RS e-트론을 시각적으로 아래쪽으로 열어주는 효과를 주고 차량은 기능적인 L자형 블레이드와 함께 도로를 감싸 안는 듯 낮게 보인다.
RS e-tron GT의 후면부는 모터스포츠의 요소를 차용했다. 유선형 디퓨저는 차량 후면의 L자형 블레이드와 같은 전면의 3차원적 효율성 요소의 테마를 반영한다.
이 블레이드는 스포티한 외관을 위해 보디 컬러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또 다른 레이싱 디테일은 에어로 채널 사이에 위치한 수직의 레드 컬러 리플렉터다.
아우디 RS e-트론 GT 퍼포먼스(Audi RS e-tron GT performance)는 최초의 완전 전기 RS 퍼포먼스 모델이다. 독특한 디자인 요소가 특징이며, 옵션으로 제공되는 매트 다크 카본 루프와 카본 위장 요소로 RS e-트론 GT와 차별화된다.
이러한 요소는 아우디에서 처음 선보이는 것으로 RS 퍼포먼스 전용이며, 카본 카모플라주는 엠보싱 범퍼 구조, 도어 트림, 디퓨저 일부 및 사이드 미러에 사용된다.
새로운 아우디 CI도 e-트론 GT 패밀리의 외관 업그레이드에 기여한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프런트 에이프런 사이에 위치한 4개의 링은 이제 프리미엄급 2차원 디자인으로 변경된다.
컬러는 9가지가 제공된다. 단색인 아르코나 화이트 외에도 메탈릭 또는 펄 효과가 있는 아스카리 블루, 데이토나 그레이, 플로렛 실버, 케모라 그레이, 미토스 블랙, 프로그레시브 레드 컬러 중 선택할 수 있다.
님버스 그레이는 RS e-트론 GT와 RS e-트론 GT 퍼포먼스의 전용 컬러로 제공되며, 새로운 컬러인 베드포드 그린은 RS e-트론 GT 퍼포먼스에만 선택할 수 있다.
블랙 옵틱 패키지도 옵션으로 주문할 수 있다. 이 패키지에는 전면과 후면의 다크 아우디 링, 에어 인테이크, 윙 미러 하우징, 디퓨저 요소(S e-트론 GT )가 포함된다.
RS 모델에는 다크 아우디 링이 기본이다. 블랙 옵틱 패키지의 경우 범퍼의 L자형 블레이드와 디퓨저의 에어로 채널이 고광택 블랙으로 마감되며, 아웃사이드 미러 하우징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아우디는 휠 라인업 역시 새롭게 디자인했다. 새로운 20인치 멀티 스포크 휠이 S e-트론 GT 및 RS 모델에 제공된다.
또한, 아우디는 RS 모델에 두 개의 새로운 6-트윈 스포크 휠을 추가했다. 단조 및 밀링 가공된 21인치 휠은 아우디가 1991년 아우디 아부스 콰트로(Audi Avus quattro) 연구에서 공개한 이른바 “아부스 휠”을 연상시킨다.
선명하고 타협하지 않는 라인이 특징인 이 아이코닉 휠은 아우디 브랜드의 DNA를 담고 있다. RS e-트론 GT 퍼포먼스에는 휠 표면 전체가 무광으로 처리되어 차량의 스포티한 모습을 더욱 강조한다.
스포티한 요소와 지속 가능한 소재를 사용한 인테리어
아우디의 새로운 CI는 새롭게 디자인된 시트, 스티어링 휠, 엔트리 실, 디지털 콘텐츠로 인테리어에도 반영되었다. 도어에서 나오는 빛의 투사 방식도 변경되었다.
운전석 도어가 열리면 붉은 그림자가 있는 레드 다이아몬드가 나타나고, S 버전에는 붉은 그림자가 있는 화이트 다이아몬드가 나타난다.
e-트론 GT 라인업에는 천연 선형 앤트러사이트 자작나무로 된 새로운 우드 인레이가 제공되며, RS e-트론 GT 퍼포먼스의 경우 외관과 어울리는 무광 카본 카모플라주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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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인테리어 기능에는 조명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앤트러사이트 컬러 효과 마감인 바나듐(Vanadium) 적용이 포함된다. 이 적용은 S e-트론 GT의 경우 옵션으로 제공되며, RS 모델에는 기본으로 제공된다.
새로운 e-트론 GT 버전에는 스티어링 휠의 상단과 하단이 평평해졌다. RS 모델의 경우 스티어링 휠에는 두 개의 레드 컬러 컨트롤 새틀라이트와 12시 방향 표시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시트도 업그레이드되었다. 새로운 깔때기형 조리개 디자인은 더욱 역동적이며 조명 로고가 있는 통합 인레이가 특징이다. S e-트론 GT에는 이제 14방향 조절이 가능한 스포츠 시트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가죽을 사용하지 않는 디자인 패키지와 함께 스포츠 시트에는 대비되는 오렌지 스티치가 적용되었다. RS 모델의 경우, 고객 요청에 따라 마사지 기능이 포함된 시트를 옵션으로 주문할 수 있다.
퍼포먼스 모델에는 서펜타인 그린 스티칭이 적용된 새로운 디자인 패키지가 외관 베드포드 그린 컬러와 조화를 이루며, 18 방향 조절이 가능한 시트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인테리어에는 지속 가능한 극세사 소재인 디나미카와 패브릭 캐스케이드가 사용되었다. 스웨이드처럼 보이고 느껴지는 디나미카는 거의 절반이 재활용 폴리에스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아우디가 원단 조각에서 조달한다.
시트, 스티어링 휠, 버추얼 콕핏 위의 후드, 도어 미러, 센터 콘솔, 그린하우스에는 37~45%의 디나미카가 사용되었고, RS 모델에는 딥 블랙 색상의 디나미카가 사용된다.
천연 섬유를 연상시키는 캐스케이드 패브릭은 셀비지 15%와 재활용 폴리에스테르 35%로 제작되었다. 환경 보호를 위해 염색을 하지 않았으며, 캐스케이드는 시트와 도어 미러에 사용된다.
카펫과 플로어 매트는 생산 폐기물, 직물 및 카펫 조각 또는 오래된 어망에서 100% 재활용된 나일론 섬유로 구성된 소재인 이코노닐로 제작했다.
업그레이드된 아우디 버추얼 콕핏 및 스마트 파노라믹 루프
GT 패밀리는 다양한 아우디 커넥트 서비스(Audi Connect services), 온디맨드 기능 및 앱 스토어 덕분에 디지털 및 커넥티비티를 갖췄다.
아우디 버추얼 콕핏(Audi virtual cockpit)은 배터리 온도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가능한 최대 충전 전력을 표시한다. RS e-트론 GT는 RS 전용 콘텐츠가 포함된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RS e-트론 GT 퍼포먼스를 구매하는 고객은 MMI를 통해 화이트 파워 디스플레이와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아날로그 다이얼이 처음 화이트 컬러로 제공되었던 1994년형 아우디 RS 2 아반트에 대한 오마주다.
추가 업그레이드 옵션으로 기술적으로 진보된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를 선택할 수 있다. 이전 소재와 달리 파노라믹 루프의 스마트 글래스는 직사광선을 최소화하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불투명하게 변한다.
이는 투명에서 불투명으로 변할 수 있는 고분자 분산 액정(PDLC) 기술을 통해 이루어진다. 전기적으로 제어 가능한 유리 부품에는 액정 사이에 두 개의 PDLC 필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이 기술의 이름이 붙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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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정에 전압이 가해지지 않으면 불투명 층을 형성하여 글래스 루프를 불투명하게 만든다. 전압이 가해지면 크리스탈이 다시 정렬되고 루프가 투명해진다.
MMI 디스플레이를 통해 ‘디지털 커튼(Digital Curtain)’처럼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고객은 4가지 사전 설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무광택 표면의 그래픽은 아우디의 상징인 스포티한 허니콤을 연상시킨다.
더 효율적이고 강력해졌습니다: 전기식 사륜구동
영구 자석 동기식 모터(PSM)는 S e-트론 GT과 RS e-트론 GT의 프런트 액슬에 전기 모터로 사용되며, 각각 239 PS의 출력을 발휘한다.
추가 기능으로 RS e-트론 GT 퍼포먼스는 더 높은 방전 전류를 위해 개선된 펄스 인버터로 프런트 액슬의 파워 일렉트로닉스를 수정했다. 세 가지 파생 모델 모두 더 효율적이면서도 출력이 크게 증가하고 가속력이 향상되었다.
리어 액슬에 새롭게 개발된 전기 모터 역시 영구 자석 동기식 모터(PSM)다. 축 길이 192mm, 직경 230mm로 RS e-트론 GT 및 RS e-트론 GT 퍼포먼스에 장착된 PSM과 동일한 크기이며, 모터와 같은 부품은 프리미엄 플랫폼 전기(PPE)에서 공급된다.
전기 모터의 출력은 각각 564 PS다. 두 전기 모터 모두 극한의 주행 상황에 대비한 파워 리저브가 있다. S e-트론 GT의 드라이브 시스템의 최대 총 출력은 679 PS다.
RS e-트론 GT의 최대 전기 출력은 856 PS, RS e-트론 GT 퍼포먼스는 925 PS의 출력을 발휘하는데, 이는 아우디가 지금까지 만든 양산차 중 가장 강력한 출력이다.
세 가지 모델 모두 인상적인 주행 성능을 보여준다. S e-트론 GT의 0-100km/h 가속은 3.4초, RS e-트론 GT는 2.8초, RS e-트론 GT는 단 2.5초면 충분하다.
또한 S e-트론 GT의 최고 속도는 245km/h이며, RS 모델의 최고 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된다.
표준 스틸 디스크와 블랙 캘리퍼가 장착된 새롭게 개발되고 확대된 브레이크 시스템은 S e-트론 GT의 네거티브 가속을 처리한다.
캘리퍼는 옵션으로 레드 컬러를 선택할 수 있고 두 RS 모델 모두 텅스텐 카바이드 코팅 브레이크 디스크가 포함되며, S 모델에는 옵션으로 제공된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고객이 블랙, 레드 또는 오렌지 컬러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아우디는 e-트론 GT 전 라인업에 카본 파이버 세라믹 디스크를 제공한다. 10 피스톤 캘리퍼는 앤트러사이트 컬러가 기본이며, 고객 요청 시 레드 컬러로 변경할 수 있다.
출력은 크게 증가했지만, 아우디는 더 가벼운 로터와 스테이터와 같은 부품을 재설계하고 냉각 시스템을 최적화해 리어 액슬의 전기 모터 무게를 약 10kg 줄일 수 있었다.
아우디는 파워트레인의 드라이브 샤프트를 강화하여 원활한 동력 분배를 보장하고, 사륜구동 분배를 담당하는 전자 장치를 더욱 개선하여 모든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Audi drive select) 모드에 최적화했다.
새로운 표준 부스트 기능을 통해 RS e-트론 GT와 RS e-트론 GT의 성능은 주행 중 눈에 띄게 70kW의 출력을 증가시킨다.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의 왼쪽 컨트롤 다이얼로 부스트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콕핏에 카운트다운이 표시되면 10초 동안 부스트가 활성화된다.
더 가벼워진 배터리와 더 높아진 에너지 밀도, 최대 609km의 주행거리
아우디는 고전압(HV) 배터리의 무게를 줄이면서 동시에 에너지 밀도를 높였다. 더 높은 에너지 함량에도 불구하고 고전압 배터리의 무게는 총 625kg으로 9kg을 줄였다.
고전압 배터리의 총 용량은 105kWh다. 무엇보다도 2중 냉각판을 최적화해유연한 외피를 가진 12개의 파우치 셀을 각각 담고 있는 33개의 셀 모듈의 용량을 12% 늘렸으며 아우디는 셀 자체의 냉각 시스템도 수정했다.
이러한 조치는 재료 및 분리막의 변화와 적응된 셀 화학 작용과 결합되어 더 높은 셀 에너지 밀도를 가져온다. 회생 제동을 통해 새로운 e-트론 GT 제품군이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도 290kW에서 400kW로 증가했다.
운전자는 MMI를 통해 수동 또는 자동 회생을 선택할 수 있으며, 패들 시프트를 사용해 3단계로 제어할 수 있다.
아우디는 개별 셀 내부의 전류 흐름을 증가시켜 최대 충전 및 방전 전류를 400A로 더욱 증가시켰다. 개선된 펌프 및 밸브 스위칭과 정교한 프리컨디셔닝으로 더욱 최적화된 지능형 예측 열 관리 시스템과 변경된 셀 화학은 충전 중에 더 많은 전력을 흐르게 한다.
새롭게 설계된 복합 부스터 컨버터의 충전 시스템은 무게를 2.3kg 줄이고 배터리에서 최종 부하까지 전압 변환 단계를 제공하여 충전 성능 향상에도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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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높은 충전 전력: 10분 충전, 280km 주행 가능
아우디는 최대 충전 전력을 50kW에서 320kW로 높였다. 이상적인 조건에서 e-트론 GT 패밀리의 고전압 배터리는 고전력 충전(HPC) 스테이션에서 단 18분 만에 10~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10분 만에 최대 280km까지 배터리를 재충전할 수 있다.
플러그 앤 차지 기능이 탑재되어 충전 케이블을 꽂으면 차량이 자동으로 호환 가능한 충전소를 인증하고 활성화한다. 새로운 배터리는 또한 다양한 조건에서도 쉽게 급속 충전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저온에서도 차량이 매우 빠르게 급속 충전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
이를 통해 15°C의 낮은 온도에서도 매우 높은 충전 성능을 구현해 열 관리 시스템의 에너지 요구량을 더욱 줄이고 고객이 이상적인 급속 충전을 할 수 있게 지원한다. 옵션으로 완속 충전의 경우 최대 22kW로 충전할 수도 있다.
아우디 버추얼 콕핏 플러스(Audi virtual cockpit plus)는 이제 처음으로 고객에게 배터리 온도, 급속 충전 예측, 프리컨디셔닝 상태 등 배터리의 현재 작동 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이 새로운 기능은 아우디 고유의 그래프와 아이콘을 사용하여 현재 도달 가능한 충전 전력과 배터리의 현재 온도를 명확하게 표시한다.
또한, 아우디 버추얼 콕핏 플러스는 HPC 충전소로 내비게이션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프리컨디셔닝 상태를 표시해주며, 운전자는 예상되는 충전 성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4개의 최적화된 냉각 회로로 구성된 열 관리 시스템은 배터리와 구동 시스템 부품을 이상적인 온도로 유지해준다.
외부 온도에 따라 배터리를 냉각하거나 예열하여 빠르게 충전할 수 있게 해주며, 기본 장착된 히트 펌프는 특히 겨울철에 실내의 에너지 효율적인 에어컨을 통해 주행 거리를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
액티브 서스펜션과 개별 설정이 가능한 RS 모드의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기본 서스펜션은 2 챔버 및 2 밸브 기술이 적용된 새로 개발된 에어 서스펜션으로, 승차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새롭고 매우 혁신적인 액티브 서스펜션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안락함과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사이에 전례 없는 스프레드를 제공한다.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다이내믹 핸들링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는 차량의 성격을 제어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효율성, 편안함, 다이내믹의 세 가지 프로파일을 제공한다.
S e-트론 GT는 운전자가 개별 모드를 구성할 수 있으며, RS 모델은 개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RS1, RS2 두 가지 RS 전용 모드를 제공한다. 특히, RS e-트론 GT 퍼포먼스에는 까다로운 서킷에서 최적의 세팅을 위해 설계된 퍼포먼스 모드가 추가된다.
서스펜션은 다이내믹한 제동, 스티어링 및 가속 시 차체를 거의 수평에 가깝게 유지한다. 그 결과 매우 정밀한 스티어링 반응이 나타나며, 다이내믹한 주행 중 운전자의 차량 제어력을 높여준다. 이러한 주행 상황에서 액티브 서스펜션은 휠 하중을 균형 있게 배분하여 완벽에 가까운 노면 접지력을 보장한다.
편안하고 안락한 주행 중에는 액티브 서스펜션이 차체의 진동을 거의 완전히 억제해 주며, 특히 요철을 지날 때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운전자가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를 통해 커브 틸팅, 출발 및 컴포트 제동 기능을 활성화하면 서스펜션이 피칭과 롤링을 보정해 탑승자가 느끼는 가속감을 최소한으로 억제해준다.
액티브 서스펜션에는 차량이 정지해 있을 때 컴포트 엔트리 기능도 있어 차량의 초기 높이에 따라 단 몇 초 만에 55~77mm까지 차고를 높일 수 있다.
필요시 아우디는 e-트론 GT 콰트로에서 이전 모델보다 더 직접적인 전륜-후륜 조향 비율과 결합된 사륜 스티어링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저속에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는 수고로움이 줄어든다. 이 시스템은 스핀들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약 50km/h의 속도까지는 뒷바퀴를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최대 2.8도 회전시켜 민첩성과 기동성을 높이고, 약 80km/h의 속도부터는 앞바퀴와 같은 방향으로 회전시켜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50~80km/h 사이에서는 주행 상황에 따라 시스템이 반대 방향과 일치하는 스티어링 각도 사이를 오가며, 사륜 스티어링은 이동 시 차량의 회전 반경을 약 0.6m 줄여준다.
가격은?
아우디 e-트론 GT 패밀리는 지금 유럽 시장에서 구매 가능하며 가격은 126,000유로(약 1억9천만 원)부터 시작한다.
아우디 e-트론 GT 패밀리의 새로운 모델들 역시 유럽 시장의 경우 바로 구매 가능하다. 가격은 S e-트론 GT는 126,000유로(약 1억 9천만 원), RS e-트론 GT는 147,500유로(약 2억 2천만 원), RS e-트론 GT 퍼포먼스는 160,500유로(약 2억 4천만 원)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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