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스포츠(Audi Sport)는 RS 3의 감각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콤팩트 탑 모델이 더욱 스포티해졌다.
특히, 프런트의 강렬한 라인, 모터스포츠 디자인의 휠, RS 버킷 시트는 시각적으로 역동성을 강조하고, 특유의 점화 시퀀스를 가진 5기통 엔진에서 만들어내는 굉음은 듣는 사람의 귀를 자극하기 충분하다.
최적화된 섀시 셋업과 새로운 타이어가 결합된 2.5 TFSI 엔진이 RS 3의 코너링을 더욱 힘차게 밀어준다.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Nürburgring-Nordschleife)의 새로운 랩 레코드가 이를 증명한다. 운전자는 향상된 드라이빙 다이내믹과 최고급 소재를 통해 아우디 RS 3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최고의 품질을 경험할 수 있다.
시각: 스포티하고 눈에 띄는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성능을 연상시킵니다.
제품 업그레이드 후 아우디 RS 3는 훨씬 더 스포티한 외관을 갖추게 되었다. 강렬한 프런트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눈에 띄는 테두리가 있는 헥사고날 싱글프레임(hexagonal Singleframe)이다. 이전보다 더 평평하고 훨씬 더 넓어진 이 디자인은 볼륨감 있는 마름모 패턴 그릴로 콤팩트 스포츠카의 역동성을 강조한다.
수직 블랙 블레이드로 강조된 두 개의 기능적인 측면 에어 인테이크와 프런트 스플리터 위의 세 개의 구멍도 마찬가지이며, 차량 전체 폭을 가로지르며 RS 3를 더욱 낮게 배치하여 1987년의 아우디 스포츠 콰트로 S1 파이크스 피크를 연상시킨다. 새롭게 디자인된 주간 주행등과 함께 헤드라이트도 차량의 성능을 더욱 강조한다.
RS 3의 체크무늬 깃발을 표시하는 디지털 시그니처는 24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운전자는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와 함께 MMI 터치 디스플레이에서 처음으로 세 가지 주간 주행등 디자인 중 하나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다.
RS 3의 후면은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이전보다 훨씬 더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버티컬 사이드 리플렉터는 프런트 에어 인테이크 디자인 테마를 이어간다.
기능적인 대형 RS 전용 디퓨저는 중앙에 레드 컬러 리플렉터를, 측면에는 RS 배기 시스템의 두 타원형 테일파이프 트림이 블랙 프레임으로 더욱 커 보이도록 통합되어 있다.
헤드라이트와 마찬가지로 테일라이트에도 새로운 그래픽이 적용되었다. 홈/리빙 기능에 따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역동적으로 점등되는 화살표가 진보적인 테일라이트 디자인을 구현한다.
RS 전용 외장 컬러인 키알라미 그린과 케모라 그레이, 새로운 메탈릭 페인트인 아스카리 블루와 프로그레시브 레드, 그리고 처음으로 매트 마감 처리된 데이토나 그레이가 외관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싱글프레임과 디퓨저는 블랙 컬러로 마감되었으며, 하이글로시 또는 매트 중 선택할 수 있다.
이 테마를 이어받아 RS 3에는 5-Y 스포크 디자인의 매트 블랙 19인치 알루미늄 주조 휠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옵션으로 RS 3 퍼포먼스 에디션에서 익숙한 모터스포츠 디자인의 림을 선택할 수 있으며, 매트 다크 그레이 또는 하이글로스 메탈릭 블랙의 바이컬러 디자인에 10개의 강렬한 크로스 스포크를 장착할 수 있다.
프런트 에어 인테이크, 사이드 스커트, 디퓨저 위의 블레이드를 장식하는 카본 및 하이글로시 블랙 패키지로 개성을 더할 수 있으며, 보디 컬러, 블랙 또는 카본 윙 미러 커버가 이를 보완한다.
플랫 탑 및 플랫 바텀 스티어링 휠과 RS 버킷 시트가 적용된 풍부하고 어두운 인테리어
어두운 컬러 톤이 주를 이루는 실내는 새로운 스티어링 휠, RS 스포츠 또는 버킷 시트, 카본 기능, 스포티한 디스플레이 등 모든 것이 퍼포먼스에 맞춰져 있다. 위아래가 평평해진 스티어링 휠은 훨씬 더 스포티한 외관을 자랑한다.
타공 가죽이 기본으로 제공되거나 12시 방향에 포인트 컬러가 들어간 디나미카(옵션)가 적용되어 급커브에서 RS 3를 코너링할 때 손에 꼭 맞게 밀착된다. 한편, 옵션으로 제공되는 RS 버킷 시트는 더욱 뛰어난 지지력을 제공한다.
RS 허니콤 스티치가 있는 시트 센터 패널은 극세사 직물인 디나미카(Dinamica)로 만들어졌으며, 사이드 볼스터의 펄 나파 가죽과 결합되어 있다.
헤드레스트 아래에는 블랙 테이퍼 인서트에 대형 RS 배지가 있으며, 시트 등받이의 매트 카본 후면과 마찬가지로 RS 3의 스포티함을 강조한다.
새로운 조명 기능, 이펙트 페인트 및 카본
기본 사양인 컨투어 및 앰비언트 라이트는 더 평평하게 디자인된 시프터 앞의 수납함, 컵 홀더가 있는 센터 콘솔, 도어 등 새로운 디자인 특징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야간에는 도어 패널의 광원이 다양한 크기의 레이저 마름모 모양 수백 개를 비추는 이른바 평면 조명으로 RS 3의 잠금 및 잠금 해제 시 동적으로 빛을 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스포티함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강조한다. 도어 핸들, 송풍구, 스티어링 휠의 커버 클립과 변속 패들은 앤트러사이트 효과 컬러로 마감되어 빛의 조건에 따라 반짝인다.
카본 인서트가 있는 팔라듐 그레이 컬러의 기본 투피스 버전 외에도 매트 카본 소재의 RS 전용 원피스 트림 스트립과 블랙 디나미카 컬러의 새로운 변형이 데코 인레이로 제공되며 도어와 센터 암레스트에는 극세사 소재를 추가할 수 있다.
레드와 그린 컬러의 디자인 패키지는 안전벨트, 시트 숄더, 에어 벤트에 색감을 더한다. 또한 시트, 센터 암레스트, 도어 암레스트, 스티어링 휠, 12시 방향 마커의 콘트라스트 스티치도 해당 색상으로 처리되어 있다. RS 레터링으로 장식된 블랙 벨루어 소재의 플로어 매트도 마찬가지다.
성능에 초점을 맞춘 RS 디스플레이
스포츠(Sport), 퍼포먼스(Performance), 런웨이(Runway) 뷰가 포함된 12.3인치 아우디 버츄얼 콕핏 플러스(Audi virtual cockpit plus)는 이미 기본 사양이다.
런웨이 모드에서는 속도가 역순으로 시각화되어 가장 높은 회전수가 전면에 표시되고 공회전 속도가 배경에 표시된다. 이러한 기능은 이제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 중앙에 분당 회전 수를 눈에 띄게 표시하는 새로운 회전 수 카운터와 결합되었다.
또한 출력, 토크, 중력, 가속도, 랩타임을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도 있다. 수동 변속 모드에서는 RS 전용 깜박이는 변속 표시등이 모터스포츠 스타일의 그린에서 옐로우, 레드로 바뀌며 이상적인 기어 변속 시점을 알려준다.
이 외에도 냉각수, 토크 스플리터, 브레이크, 엔진 오일, 변속기 오일의 온도 범위가 계기판의 10.1인치 터치 디스플레이에 컬러로 표시된다.
옵션으로 타이어 공기압도 표시할 수 있다. 또한 RS 3는 이제 차량 디스플레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된 앱 스토어를 제공한다. 선택한 콘텐츠는 스마트폰과 독립적으로 RS 3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설치된다.
청각: 더욱 개성 넘치는 사운드의 5기통 엔진
아우디 RS 3는 400P의 출력과 최대 토크 500Nm의 전설적인 아우디 스포트의 2.5 TFSI 엔진으로 구동된다. 따라서 RS 3는 0-100km/h까지 3.8초 만에 가속하고 최고 속도 290km/h에 도달할 수 있다.
수많은 모터스포츠에서의 성공으로 수상 경력에 빛나는 이 5기통 엔진은 아우디를 가장 연상시키는 엔진 중 하나이며, RS 3를 운전하는 것은 비교할 수 없는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특유의 1-2-4-5-3 점화 순서를 기반으로 한 독특한 사운드 덕분이다. 인접 실린더와 인접하지 않은 실린더가 번갈아 가며 점화되어 강력한 리듬과 특성을 제공하며, 가변 플랩 제어 기능이 있는 트윈 RS 배기 시스템으로 적절히 조율된다.
레드 컬러 고리 모양의 엔진 스타트/스톱 버튼을 누르면 5기통 엔진의 우렁찬 사운드가 울려 퍼지며,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모드인 다이내믹(dynamic), RS 퍼포먼스(RS Performance), RS 토크 리어(RS Torque Rear)에서 더욱 볼륨감 있고 개성 있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배기 플랩 제어는 2,200~3,500rpm 범위에서 최적화되었다.
이러한 방식으로 5기통은 어떤 모드를 선택하더라도 일관되고 풍성한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따라서 아우디 스포트는 특히 옵션으로 제공되는 RS 스포트 배기 시스템과 함께 A3의 최상위 모델에서 감성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더욱 향상시켜 준다.
느낌: 최적화된 코너링을 통한 향상된 차량 다이내믹스
RS 3가 직선 주행에서 빠르다는 것을 증명하려면 가속도만 봐도 알 수 있는데, 이는 주요 경쟁 모델들을 계속 앞지르는 수치다.
반면 코너링은 수치로 표현하기 어렵다. 여기서는 주행 감각이 훨씬 더 중요하다. 실제로 프랭크 스티플러(Frank Stippler)는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 랩 신기록을 세웠다.
아우디 스포츠 레이싱 및 개발 드라이버인 그는 7분 33초 123의 기록을 세우며 이 클래스의 종전 기록을 5초 이상 경신했다. 그의 성공으로 RS 3는 다시 한 번 20.832km의 뉘르부르크링 레이스 트랙에서 가장 빠른 콤팩트카가 되었다.
놀랍도록 높은 드라이빙 다이내믹스의 기반은 토크 스플리터와 후륜 사이의 완전 가변 토크 분배, 전자식 안정성 제어, 휠 선택적 토크 제어(브레이크 토크 벡터링), RS 스포츠 서스펜션의 어댑티브 댐퍼의 상호 작용 덕분이다.
이러한 구성 요소는 측면 동역학과 관련이 있으며 모듈식 주행 동역학 컨트롤러에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데이터 동기화가 이루어진다.
더욱 발전된 알고리즘 덕분에 각각의 주행 상황에 더욱 예민하게 반응한다. 운전자는 선택한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모드에 따라 RS 3를 더욱 민첩하게 더 일찍, 그리고 더욱 제어된 방식으로 움직일 수 있다. 마찰 계수가 낮을 때 이러한 시스템의 상호 작용으로 안정성이 향상된다.
더 빨라진 코너링 속도
RS 3는 이제 브레이크 토크 벡터링을 포함한 미세 조정 덕분에 코너 진입 시 언더스티어를 방지하고, 코너링 성능이 더욱 향상되었으며, 더 기꺼이 회전한다.
안쪽 바퀴의 브레이크 개입이 세밀하게 조정된 덕분에 이 소형 스포츠카는 부분 하중과 오버런 모두에서 이전보다 더 정확하게 코너 반경을 따라가며, 정점에서 곡선을 빠져나갈 때 더 일찍 더 나은 위치에 위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운전자는 RS 3를 더 빨리 가속하고 더 빠른 속도로 커브길을 빠져나갈 수 있다. 향상된 측면 다이내믹스는 특히 ESC를 비활성화한 상태에서 레이스 트랙에서 인상적이다.
진화한 오버스티어
개선된 알고리즘은 오버스티어의 진화를 주도하고 있다. 이전에는 오버스티어가 주로 스로틀을 밟는 등 부하를 증가시킴으로써 발생했다.
이제 RS 3에서는 스티어링 각도를 통해 오버스티어를 더 쉽게 시작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운전자는 동일한 드리프트 각도를 더 빨리 얻을 수 있다.
스티어링 휠 버튼을 통한 빠른 액세스
레이싱 트랙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퍼포먼스 모드를 활성화하려면 왼쪽 위성 버튼을 누르면 된다. 체크무늬 깃발 아이콘이 있는 버튼과 오른쪽 스티어링 휠 스포크에 있는 빨간색 RS 버튼이 새로 추가되어 RS 인디비주얼(RS Individual) 모드로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
접지력이 뛰어난 새로운 표준 타이어
새로운 표준 C 등급 타이어가 측면 지지력을 높여 일상에서 더욱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RS 3를 위해 특별히 튜닝된 이 타이어는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 모두에서 뛰어난 접지력과 전체 속도 범위에서 정밀한 핸들링을 제공한다. 더 강력한 접지력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피렐리 P 제로 트로페오 R 세미 슬릭 타이어는 여전히 옵션으로 제공된다.
스멜링: 틀림없는 탁월함의 냄새
RS 3는 시각적, 촉각적 품질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기준을 충족한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 가장 미묘하면서도 가장 즉각적인 경험 중 하나는 아우디의 도어를 처음 열었을 때 코끝을 자극하는 향기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항상 함께 하는 품질이기 때문이다.
스포티한 콤팩트 모델의 드라이빙 경험이 모든 감각을 만족시키는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아우디는 실내의 향기에도 특별한 기준을 적용했다. 향기는 고급 가죽과 엄선된 폴리머의 쾌적한 고유의 냄새와 같은 고급 소재의 자연스러운 냄새로 구성된다.
파인 나파 가죽의 RS 스포츠 시트 또는 펄 나파 가죽 함량이 높은 새로운 RS 버킷 시트와 표준 가죽 스티어링 휠은 RS 3에서 자연과 진품의 냄새를 발산한다. 이를 위해 가죽의 선택부터 태닝제, 마감에 이르기까지 제조 공정에서 다양한 품질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차량 한 대당 약 200개에 달하는 모든 인테리어 부품을 화학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특수 챔버에서 가열한 다음 공기를 분석한다. 이 과정은 부품당 2~3시간 동안 진행되며, 모든 개별 부품에 대한 테스트가 완료되면 아우디 자체에서 다양한 재료의 상호 작용을 테스트한다.
결국 이곳에서 모든 소재가 한데 어우러져 모든 기후 조건에서 좋은 냄새가 나야 한다. 예를 들어, 외부에 장착된 히터는 더운 여름날의 온도를 시뮬레이션한다. 5명의 화학자로 구성된 팀이 냄새의 종류와 강도에 따라 냄새를 평가하여 아우디 특유의 신차 냄새가 고객의 높은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테이스팅: 10년이 넘는 성공의 비결
아우디 스포츠는 5기통 터보 엔진, 토크 스플릿터, 새로운 표준 타이어, 세미 슬릭 등 RS 3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많은 요소를 제공한다.
모든 훌륭한 요리사가 알다시피, 우리는 눈으로 먼저 먹는다. RS 3는 모터스포츠 디자인의 휠, 카본 및 블랙 패키지, RS 버킷 시트, 위아래가 평평한 스티어링 휠로 장식되었다. RS 3는 성공의 비결이다.
이 콤팩트 스포츠카는 처음부터 최고 수준의 혁신과 짜릿함을 상징했다. 2011년 봄, 1세대 모델이 출시되었을 때 강력한 340 PS 5기통 엔진을 장착한 RS 3에는 경쟁자가 없었다.
범퍼, 실, 휠은 당시 5도어 해치백으로만 출시되었던 첫 번째 RS 3와 A3를 명확하게 구분했다. 또한 놀라울 정도로 빨랐고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최대한 정밀하고 확실하게 제공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생산된 2세대는 2017년에 세단이 포트폴리오에 추가되었다. 특유의 1-2-4-5-3 실린더 연소 시퀀스를 갖춘 2.5 TFSI는 처음에는 367 PS, 2017년 제품 업그레이드 이후에는 400 PS의 RS 3로 발전했다.
특히, 콰트로 사륜구동과 함께 더욱 빠르게 변속하는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했다.
3세대 RS 3 스포트백과 2세대 RS 3 세단은 2021년에 출시되었다. 400 PS와 500 Nm으로 토크가 증가한 5기통 엔진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져 가속력에서 모든 경쟁자를 압도했다.
아우디 최초로 사용된 토크 스플리터 덕분에 기존 리어 액슬 디퍼렌셜을 업스트림 멀티 플레이트 클러치 패키지로 대체하여 새로운 차원의 측면 다이내믹스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RS 3는 이탈리아 탑기어의 2022년 올해의 차, 미국 모터1의 2022년 최고 성능 자동차, 독일 스포츠 오토 리더스 초이스 어워드에서 2022년과 2023년 연속 수상 등 다양한 국제 상을 수상했다.
이 모델의 인기는 수치로도 명확하게 드러난다. 2011년 출시 이후 약 8만 대의 소형 스포츠카가 생산 라인에서 출고되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작년에 출고되었다. 그리고 성공 스토리는 계속되고 있다.
잉골슈타트 아우디 공장에서 생산되는 신형 RS 3 스포트백과 세단 모델은 10월부터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며 8월 말부터 사전 예약 할 수 있다.
RS 3 스포트백의 가격은 독일 기준 66,000유로(약 1억 원)부터 시작한다. 세단 버전을 원할 경우 추가로 2,000유로(약 3백만 원)을 지불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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