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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실용적이고 강력한 컨버터블, 메르세데스-AMG CLE 53 4MATIC+

by 개러지에디터 J 2024.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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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CLE 53 4MATIC+ 카브리올레(The new CLE 53 4MATIC+ Cabriolet)는 SL 로드스터에 이어 오픈탑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메르세데스-AMG(Mercedes-AMG)의 두 번째 모델이다. 

 

다양한 기본 장비, 넓은 실내 공간, 에어캡(AIRCAP®) 또는 에어스카프®(AIRSCARF®)를 비롯한 편의 사양을 갖춘 4인승으로 사계절 내내 주행하기에 적합한 모델이다.

트윈 터보차저가 장착된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은 배기 터보차저와 추가 전기 컴프레서 덕분에 449hp의 출력, 57.1kg.m(오버부스트 시 최대 10초 동안 61.1kg.m)의 토크를 낸다.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는 23hp의 추가 부스트 출력과 20.9kg.m의 토크를 추가 제공하며,  48V 전기 시스템에 전원을 공급한다. 

 

새 모델의 다른 기술적 특징으로는 AMG 스피드시프트 TCT 9G(AMG SPEEDSHIFT TCT 9G) 자동변속기, 완전 가변식 사륜구동 AMG PERFORMANCE 4MATIC+, 액티브 리어 액슬 스티어링 등이 있다.

 

휠 아치가 돋보이는 외관 디자인

 

수많은 AMG만의 특징이 차체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AMG의 시그니처인 A자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날카롭고 날렵한 라인의 풀 LED 헤드라이트는 AMG 특유의 외관을 연출하며, 프로젝션 기능이 있는 또는 없는 디지털 라이트 헤드라이트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주간주행등 타원과 헤드라이트 하단의 블루 일루미네이션이 차량의 역동적인 외관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눈에 띄는 프런트 스커트는 중앙에서 위로 솟아오른 ‘A윙(A-Wing’)’으로 에어 인테이크를 크게 만들어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두 개의 수평 핀이 있는 외부 에어 인테이크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우아하게 형성된 엣지는 프로파일에 구조를 더하는 한편, 플레어형 앞뒤 휠 아치, 기본형 모델 보다 전륜 58mm, 후륜 75mm 더 넓은 트랙, 19인치 휠이 더 뉴 AMG 카브리올레에 강력한 외관을 더한다.  그리고 20인치 휠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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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질의 후면은 흐르는 듯한 표면과 부드러운 전환, 입체적인 경량화 보디를 갖춘 두 부분으로 구성된 LED 라이트가 눈에 띈다. 

 

다크 레드 컬러의 디자인 요소가 테일라이트를 연결해 차량 후면의 폭을 더 넓게 보이게 만들며, 리어 스커트와 조화롭게 통합된 원형 더블 테일파이프 트림도 주목할 만한 요소다. 

 

트렁크 리드의 스포일러 립은 보디 컬러로 제공되지만 AMG 스타일링 패키지의 일부로 블랙 컬러도 선택할 수 있다.

 

옵션인 AMG 스타일링 패키지(AMG Styling package)는 더욱 스포티한 악센트를 더한다. 앞뒤 스커트의 플릭, 트렁크 리드의 고광택 블랙 스포일러 립, 테일파이프 트림 사이의 디퓨저 패널이 포함된다. 추가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옵션으로 AMG 나이트 패키지와 AMG 카본 패키지를 더할 수 있다.

 

AMG 전용 장비와 특별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인테리어

 

독립형 12.3인치 풀 디지털 운전자 디스플레이와 세로형 11.9인치 운전자 중심의 중앙 디스플레이가 눈길을 사로잡는 인테리어 특징이다. 

 

중앙 디스플레이는 15도에서 40도까지 파워 틸팅이 가능해 상단을 열었을 때 빛 반사가 산만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옵션으로 추가 가능한 64가지 색상의 다이내믹 앰비언트 조명으로, 콕핏에서 도어와 후면 사이드 패널을 가로질러 뒷좌석 뒤까지 빛의 스트립이 퍼진다.

 

이는 두 가지 디테일이 더해진 스타일리시한 랩어라운드 효과를 연출한다. 첫 번째는 대시보드 상단과 도어 상단 가장자리, 소프트탑 커버 패널은 블랙 나파 가죽으로 덮여 있는 것이고, 두 번째는 실내 전체가 크롬 테두리로 마감된 것이다.

 

여름철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가죽 시트에는 태양의 근적외선을 반사하는 특수 코팅이 되어 있다. 이 기능은 직사광선 아래에서 가죽을 일반 무처리 가죽보다 최대 12도 더 시원하게 유지한다. 소프트톱을 닫은 상태에서도 쿨 시트 커버 덕분에 실내 온도가 덜 올라간다.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AMG 전용 그래픽과 대조적인 레드 탑 스티칭이 적용된 아르티코(ARTICO) 인조가죽과 블랙 마이크로컷(MICROCUT) 마이크로파이버 소재의 일체형 시트다. 스포티한 스타일과 뛰어난 측면 지지력이 결합되어 있다.

 

다른 인테리어 특징으로는 레드 컬러 안전벨트와 고광택 카본 소재의 트림 요소가 있다. 고객 요청 시 다양한 가죽 및 나파 가죽 내장재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나파 가죽을 선택한 고객에게는 앞좌석 헤드레스트에 AMG 엠블럼이 엠보싱 처리되어 있다.

AMG 퍼포먼스 시트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더욱 뚜렷한 볼스터로 측면 지지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수직 개구부는 시각적 포인트를 더하고 통풍 효율을 개선하며, 나파 가죽을 선택하면 시트도 대비되는 컬러로 강조된다.

 

운전자 디스플레이는 ‘클래식(Classic)’, ‘스포츠(Sport)’, ‘슈퍼스포츠(Supersport)’ 디스플레이 스타일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눈에 띄는 AMG 전용 슈퍼스포츠 스타일은 중앙의 원형 타코미터와 타코미터 좌우에 위치한 운전자 중심의 수평형 디스플레이가 공간적 깊이감을 연출한다.

 

AMG 메뉴를 통해 운전자는 엔진 데이터, 기어 디스플레이, 워밍업, 셋업, G 미터 및 레이스 타이머와 같은 다양한 특수 보기를 불러올 수 있다. 

 

중앙 디스플레이는 드라이브 프로그램 및 원격 측정 데이터와 같은 개별 AMG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의 역동적인 특성을 강조한다.

CLE 53 4MATIC+를 위한 새로운 6기통 엔진

 

더 뉴 CLE 53 4MATIC+는 검증된 M256 3.0리터 직렬 6기통 터보차저 엔진의 대대적인 업그레이드 버전을 사용한다. 

M256M이라고 불리는 이 고성능 엔진은 흡기 및 배기 포트가 새롭게 디자인된 최적화된 연소실이 무엇보다도 인상적이다.

 

또한 새로운 피스톤 링, 수정된 인젝션 및 새로운 배기 터보차저가 장착되어 부스트 압력이 1.5바(기존 1.1바)로 증가했다. 

그 결과 연속 작동 시 57.1kg.m의 높은 토크와 최대 10초 동안의 오버부스트 시 61.1kg.m의 높은 토크를 제공한다.

절대 토크보다 더 중요한 것은 향상된 토크 빌드업과 더욱 조화로운 엔진 응답성이다. 이는 향상된 전기 컴프레서가 추가되어 가능해진 것이다. 

 

이제 더 오랜 시간 동안 거의 연속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특히 중간 회전 범위에서 고객들은 이러한 업그레이드를 체감할 수 있다. 그 결과 더 큰 배기 터보차저를 장착하여 최고 성능을 높일 수 있었다.

 

고객은 특히 최대 부하에서 크게 개선된 엔진의 향상된 효율성도 누릴 수 있다. 변속기 벨 하우징에 장착된 2세대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ISG)도 효율성에 기여한다.

 

48V 전기 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인 이 장치는 발전기 역할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기능도 수행한다. 

 

여기에는 23hp의 출력과 20.9kg.m의 토크, 회생, 부하점 변속, 코스팅 및 스타트/스톱 기능에서 거의 감지할 수 없는 엔진 재시동 등의 짧은 부스트가 포함되어 있다.

 

250km/h에서 전자 제어되는 최고 속도는  옵션인 AMG 드라이버 패키지(AMG Driver’s package)를 선택하면 270km/h까지 높일 수 있다. AMG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은 CLE 53 4MATIC+의 파워와 성능에 걸맞게 설계되었다. 

 

전륜에는 4피스톤 고정 캘리퍼와 AMG 레터링이 적용된 370 x 36mm 타공 및 벤틸레이티드 디스크가, 후륜에는 싱글 피스톤 플로팅 캘리퍼가 적용된 360 x 26mm 벤틸레이티드 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다.

 

적응된 변속 시간, 높은 효율성: AMG SPEEDSHIFT TCT 9G 변속기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은 짧은 변속 시간, 빠른 응답성, 더블 디클러치 기능 및 다중 다운 시프트가 특징인 AMG SPEEDSHIFT TCT 9G 자동변속기와 결합되어 있다. 

이 변속기는 업시프트와 다운시프트를 즉시 구현하며 특히 스포츠+ 드라이브 프로그램과 수동 모드에서 반응이 빠르다.

주행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다이내믹한 가속 조작과 적절한 변속 시간부터 연료 절약형 주행 스타일까지 모든 것이 가능하며, 스티어링 휠 좌우에 위치한 아연 도금된 변속 패들을 사용하면 수동 변속이 가능하다.

손끝에서 느껴지는 특성: AMG 다이내믹 셀렉트

 

‘슬리퍼리(Slippery)’, ‘컴포트(Comport)’, ‘스포츠(Sport), ‘스포츠+(Sport+)’, ‘인디비주얼(Individual)’ 등 5가지 AMG 다이내믹 셀렉트(AMG DYNAMIC SELECT) 주행 프로그램을 통해 운전자는 손가락 터치 한 번으로 차량의 특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엔진 반응, 변속기,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과 같은 중요한 매개변수를 변경하여 효율적이고 편안한 주행부터 매우 역동적인 주행까지 다양하다.

AMG 다이내믹 셀렉트 주행 프로그램과 별도로 운전자는 ‘M’ 버튼을 사용하여 수동 모드로 직접 전환할 수 있으며, 스티어링 휠 패들만을 사용하여 변속할 수 있다. 운전자는 서스펜션 레벨을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도 있다.

 

AMG 다이내믹스(AMG DYNAMICS)의 핸들링 제어 시스템은 AMG 다이내믹 셀렉트 주행 프로그램에 통합되어 있다. 

 

예를 들어 기본, 고급 및 프로 레벨에서는 ESP® 또는 사륜구동의 제어 전략에 영향을 미치며 지능형 사전 제어 시스템은 운전자의 행동과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하는 차량 동작을 예측한다.

 

이는 안정감 있는 주행부터 매우 역동적인 주행까지 다양하며, 편안함을 중시하거나 스포티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운전자는 AMG 스티어링 휠 버튼을 사용하여 AMG 다이내믹스 기능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다. 변경 가능한 차량 특성과 다양한 장비 옵션은 고객의 개인 취향에 따라 스포티함, 우아함, 라이프스타일 사이에서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다.

 

풀 가변식 AMG 퍼포먼스 4MATIC+ 상시 사륜구동 기본 사양

 

풀 가변식 AMG 퍼포먼스 4MATIC+ 사륜구동은 마른 노면, 젖은 노면, 미끄러운 노면 등 모든 조건에서 역동적인 주행을 위한 최적의 트랙션과 높은 수준의 주행 안전성을 결합한다. 

지능형 사륜구동 제어가 차량의 전체 시스템 아키텍처에 통합되어 후륜구동과 사륜구동 사이의 양방향 전환을 연속적으로 가능하게 만들며 토크는 주행 상황에 따라 분배된다.

 

효율적으로 주행할 때, 즉 사륜구동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효율을 높이기 위해 프런트 액슬이 분리되고 ESP 스포츠 설정 이상에서는 토크 배분이 후륜에 더 집중된다. 

드리프트 모드에서 더 뉴 AMG CLE 53 4MATIC+ 카브리올레는 전체 속도 범위에서 후륜구동으로만 주행한다.

 

다이내믹한 핸들링을 위한 AMG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

 

CLE 53 4MATIC+ 카브리올레에는 아팔터바흐에서 개발된 AMG 라이드 컨트롤(AMG RIDE CONTROL)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민첩성, 중립적인 코너링, 트랙션이 향상되었다. 

특히 스포티한 댐퍼 튜닝과 어댑티브 조절식 댐핑이 적용된 스틸 스프링 서스펜션은 뛰어난 핸들링과 높은 수준의 승차감을 결합한다.

 

각 휠의 댐핑은 현재 주행 상황과 도로 조건에 맞게 조정된다. 이는 리바운드와 컴프레션을 위한 댐퍼의 개별 밸브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이루어진다. 

 

또한 댐핑 특성은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의 3단계로 선택할 수 있어 장거리 승차감과 스포티한 핸들링 사이에서 눈에 띄는 차이를 제공한다.

 

3단계 AMG 파라미터 스티어링 및 표준 장착 리어 액슬 스티어링

 

스티어링 레이아웃은 다이내믹함과 편안함을 향상시키는 또 다른 특징이다. 더 뉴 CLE 53 4MATIC+ 카브리올레에는 선택한 주행 프로그램에 맞춰 조정되는 3단계 AMG 파라미터 스티어링이 장착되어 있다. 

 

출발 및 주차 시에는 스티어링 조작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더 높은 주행 속도에서는 스포츠 및 스포츠+ 서스펜션 설정에서 조정된 스티어링 특성이 운전자에게 훨씬 더 많은 피드백을 제공한다.

기본 장착된 리어 액슬 스티어링은 최대 2.5도의 스티어링 각도로 작동한다. 뒷바퀴는 최대 100km/h의 속도에서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며, AMG 다이내믹스 설정에 따라 다르게 작동한다.

 

휠베이스가 사실상 짧아져 훨씬 더 민첩한 회전과 스티어링 조작이 쉬워지고 움직임이 향상되어 회전 또는 주차 시 회전 반경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

 

100km/h 이상의 속도에서는 뒷바퀴가 앞바퀴와 평행하게 최대 0.7도까지 회전한다. 사실상 길어진 휠베이스는 방향 안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방향 전환 시 횡력이 더 빠르게 축적되어 차량이 스티어링 명령에 더 직접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후륜 스티어링 반응은 선택한 AMG 다이내믹 셀렉트 주행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진다.

 

AMG 다이내믹 플러스 패키지

 

옵션인 AMG DYNAMIC PLUS 패키지는 더욱 감성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위해 다양한 스포티한 장비 디테일을 제공한다. 주요 사양으로는 레이스 스타트 및 드리프트 모드가 포함된 레이스 주행 프로그램이 있다.

 

마이크로커팅 마이크로파이버 소재의 AMG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에는 스티어링 휠 버튼이 있어 주행 프로그램 및 기타 핸들링 설정을 빠르게 제어할 수 있다. 

 

전면과 후면에 AMG 레터링이 새겨진 레드 컬러 브레이크 캘리퍼가 차량의 스포티한 성격을 강조하며, 액티브 엔진 마운트는 엔진과 차체 사이의 연결에서 상황에 따라 편안함과 스포티함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일년 내내 오픈탑을 즐길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편안함은 전동식 윈드 디플렉터 시스템 에어캡과 에어스카프를 통한 목 부분 열선 및 통풍 기능으로 보장된다. 

두 시스템 모두 업그레이드되어 기본 제공되며, 선선한 외부 온도에서 오픈톱 주행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에어캡은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는데, 윈드스크린의 윈드 디플렉터는 탑승자의 머리 위로 공기의 방향을 전환한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확장되며 뒷좌석 헤드레스트 뒤에 위치한 자동 윈드 디플렉터가 난기류를 더욱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에어스카프는 악천후 시에도 이전 모델보다 더욱 따뜻한 공기로 앞좌석 승객의 목과 어깨를 감싸준다.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패브릭 어쿠스틱 소프트톱은 사계절 내내 드라이빙에 적합하도록 차량에 완벽하게 어울린다. 

 

블랙, 레드 또는 그레이 컬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소프트톱의 멀티 레이어 디자인은 단열성이 뛰어나 사계절 내내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바람과 주행 소음을 줄여준다.

 

소프트톱은 최대 시속 60km/h로 주행하는 동안 20초 이내에 열고 닫을 수 있다. 처음으로 탑이 완전히 전동식으로 작동하여 이전보다 훨씬 더 조용해졌다.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는 전동식 롤러 디바이더는 접힌 소프트톱과 나머지 트렁크 공간을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385리터, 소프트톱을 열면 295리터로 일상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한 수준이며, 필요한 경우 뒷좌석을 접으면 트렁크 공간을 확장할 수 있다.

 

60:40 분할 폴딩 뒷좌석은 트렁크에서 편리하게 접을 수 있다. 핸즈프리 액세스 기능으로 트렁크에 노터치로 전자동으로 접근할 수 있다. 

 

또한 키리스-고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도어 핸들을 터치하여 차량 도어를 잠그고 열 수 있다.

차체의 보강을 통해 4인승 컨버터블은 고정식 루프가 없어도 높은 수준의 구조적 안전성을 제공한다. 

 

또한 전복 보호 시스템이 있어 전복이 임박한 상황에서 견고한 A 필러와 함께 생존 공간을 만들어주고, 구속 시스템은 사고 발생 시 최상의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안전을 위해 기본 사양으로 11개의 에어백이 있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는 앞좌석 탑승자 사이의 중앙 에어백과 뒷좌석 승객을 위한 헤드 에어백이 있다. 

 

또 다른 기본 사양으로 임박한 충돌에 대비하여 탑승자와 차량 자체를 보호하는 프리-세이프(PRE-SAFE®) 시스템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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