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이렇게 빨라도 되는거야? 포르쉐 마칸 일렉트릭 80% 충전까지 필요한 시간은 단 21분

by 개러지에디터 J 2024. 6. 26.
반응형
728x170

새로운 순수 전기차 포르쉐 마칸 일렉트릭(Porsche Macan Electric)의 충전 과정은 사용자 편의성과 속도의 공생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일상 주행에 충전을 원활하게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포르쉐 타이칸(Porsche Taycan)과 마찬가지로 마칸에도 영구 동기식 전기 모터(PSM)와 800V 기술이 적용되어 고성능뿐만 아니라 충전 시간을 최적화하는데 기여한다.

300x250

포르쉐 마칸 시리즈 에너지 시스템 프로젝트 매니저 토마스 가도스(Tomas Gajdos)는 “전압이 높을수록 충전 성능이 향상되고 손실이 줄어드는 동시에 차량의 무게는 더 가벼워진다.”라고 말한다.

 

최대 270kW의 충전 용량

 

신형 마칸은 아우디(Audi)와 협력하여 개발한 프리미엄 플랫폼 일렉트릭(PPE-Premium Platform Electric)을 기반으로 개발된 최초의 포르쉐다.

 

이 스포츠카의 충전 용량은 최대 270kW에 달한다. 따라서 최적의 조건에서 배터리를 약 21분 만에 10~80%까지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충전을 시작한 충전기가 400V 기술로 작동하는 경우 지능형 소프트웨어가 내장된 고전압 분리기를 통해 800V 배터리를 동일한 전압의 배터리 두 개로 효과적으로 분할하는 뱅크 충전 기능이 작동한다.

그러면 별도의 고전압 부스터 없이 400V 충전소에서 두 배터리를 동시에 최대 135kW까지 충전할 수 있어 전 세계 충전소와 호환되며, 고객이 마칸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성능과 효율성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배터리 자체에는 전력 밀도, 전력 함량, 지속 가능성 및 서비스 수명 간에 최적의 균형을 제공하는 셀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배터리 온도를 조절하는 고도로 발달된 열 관리 기능으로 더욱 뒷받침된다.

 

따라서 온도가 상승하면 순환을 통해 필요한 냉각을 제공하고, 추운 계절에는 고전압 히터를 통합해 배터리와 같은 고전압 부품을 필요에 따라 가열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토마스 가도스는 “그 결과, 차량이 도로 주행 중이든 고속 충전 모드이든 배터리 온도는 항상 최적의 범위 내에서 유지된다.”라고 말한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통합된 기능인 포르쉐 차징 플래너(Porsche Charging Planner)는 경로 프로필, 차량의 현재 소비 수준, 충전소의 예상 성능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충전 전에 배터리를 최적의 온도로 설정할 수 있다.

 

지능형 충전 프로세스

 

운전석의 직관적인 조작 콘셉트로 충전 과정이 간소화되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신형 마칸 일렉트릭은 충전 상태, 남은 충전 시간, 현재 주행 가능 거리 등의 정보를 명확하게 표시하는 지능형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토마스 가도스는 “새로운 배터리 케어 모드는 고전압 배터리의 서비스 수명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운전자가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목표 충전 수준이 배터리 친화적인 80%로 자동 설정된다.”라고 말한다.

이 모든 기능은 사용자가 충전 과정을 원격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마이 포르쉐(My Porsche) 앱으로 보완된다.

앱과 차량에 통합된 시간 제어 기능을 통해 전기 요금이 저렴한 밤에 충전이 이루어지도록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또한 운전자는 배터리가 충전 상태로 예열되는 시간이나 차량이 완전히 충전되는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혁신적인 구성 요소 중 하나는 포르쉐가 특허를 등록한 포르쉐 통합 파워 박스(IPB-Porsche Integrated Power Box)다. 여기에는 온보드 AC 충전기, 고전압 히터, 12V DC-DC 컨버터의 세 가지 구성 요소가 결합되어 있다.

 

무게가 19kg에 불과한 초소형 IPB는 비교적 가볍고 뒷좌석과 배터리 아래에 위치하여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토마스 가도스는 “이 패키징은 차량의 무게 분산을 최적화하며, 차량 전면의 후드 아래에 또 다른 트렁크 공간인 ‘프렁크’를 위한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한다.

 

양쪽 측면의 충전 포트

 

이러한 기술적 특징 외에도, 마칸은 집과 도로에서 모두 높은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하는 충전 시설도 자랑한다.

좌측에 DC 급속 충전 포트가 있고, 차량 양쪽에 각각 하나씩 총 2개의 AC 충전 포트가 있어 주차 상황에 관계없이 충전이 가능하다.

 

하드웨어 자체는 견고하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신형 마칸 일렉트릭은 편의성과 고속 충전을 동시에 만족시키며 고성능 전기 SUV 고객에게 최상의 만족감을 선사한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