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 에이스맨(MINI Aceman)은 새로운 MINI 제품군에서 자신만의 젊은 개성을 지닌 강력한 캐릭터다. 독립적인 디자인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컴팩트하고 민첩하다. 독특한 개성으로 도심 속에서 개성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완벽한 일상의 동반자가 될 것이다.” MINI 디자인 책임자 올리버 하일머(Oliver Heilmer)는 이렇게 말을 시작했다.
새로운 도전의 시작을 알린 MINI 에이스맨의 디자이너가 밝히는 이야기를 문답 형식으로 진행한다.
Q. 2017년 MINI에 합류했을 때 미래 모델을 이끌 비전을 어떻게 설정했나?
MINI는 매우 전통적인 브랜드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런 브랜드를 어떻게 미래로 발전시킬 수 있을까 하는 질문이 있었다.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우리는 클래식 MINI의 탄생으로 돌아가 알렉 이시고니스 경(Sir Alec Issigonis)의 정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늘날 MINI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을 도출했다.
다음 단계는 매우 다양한 팀과 함께 오리지널 미니의 본질을 탐구하고 우리만의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이는 신제품을 디자인할 때 지침이 될 전반적인 브랜드 디자인 비전을 개발하기 위한 토대가 되었다.
Q.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개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가장 큰 도전은 브랜드의 강력한 역사에 깊이 관여하는 것이었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최초의 MINI는 완전히 파격적이었지만, 이것 역시 이야기의 일부다. 우리는 그냥 MINI가 혁신이라고 말하고 그 이전의 모든 일도 역사책에 남겨둘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브랜드의 핵심을 버리는 것이다. 대신 우리는 이제 독립적인 캐릭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MINI 쿠퍼는 즉시 우리 눈에 아이콘으로 빛났다.
“카리스마 넘치는 단순함(Charismatic Simplicity)”이 이를 표현하는 강력한 캐릭터, 그러나 화려한 장식을 최대한 줄인 오리지널 모델의 전형적인 정신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Q. 새로운 MINI의 “카리스마 넘치는 단순함” 디자인 언어는 무엇이며, 이는 뉴 MINI 에이스맨에 어떻게 반영되었나?
강렬한 캐릭터와 MINI 패밀리 내에서 각 구성원이 각자의 고유한 위치를 갖 것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어, MINI 에이스맨은 측면에서 봤을 때 독특한 디자인 언어와 휠 아치 트림의 독특한 그래픽을 가지고 있다. 작고 민첩하며 앞서 나가려는 결연한 의지가 느껴진다.
이것이 바로 카리스마 넘치는 측면을 강조하는 요소다. 동시에 불필요한 문체 요소는 의식적으로 배제했다. 가능한 한 적은 디자인 요소로 독특한 캐릭터를 정의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였다.
Q. MINI 에이스맨의 캐릭터는?
MINI 에이스맨은 일상 생활에서 실용적이면서도 개성 넘치는 독특한 동반자다. 신선하고 평온한 모습으로 세상 밖으로 나와 MINI 패밀리의 중심에서 자리를 차지한다.
‘엣지’가 느껴지는 독립적인 캐릭터로, 연령에 관계없이 도시 공간에서 개성과 독특함을 중시하는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
Q. MINI 에이스맨은 동급 최초의 차량이다. 도시 환경을 위한 시그니처 모델이 된 이유는?
MINI 에이스맨은 클래식한 MINI의 가치를 현대적인 순수 전기 크로스오버 형태로 재해석 해 도시 환경에 완벽하게 어울린다.
MINI의 특징적인 컴팩트함과 기동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높은 시트 포지션으로 안정감을 주고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Q. 새로운 MINI 모델 개발을 위한 영감은 어디서 얻나?
영감은 결코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팀원 각자가 자신의 영감과 매혹적인 경험을 공유하는 팀 내 정기적인 의견 교환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한 팀원은 스케이트보드를 만드는 반면 다른 팀원은 2년 동안 요트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다.
영감은 크게 직접적인 것과 간접적인 것으로 나뉜다. 간접적인 영감은 정신을 자극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며, 우리가 사용하는 재료와 표면 및 디지털 측면에서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접적인 영감은 건축물이나 패션에서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과정에서 팀 내 창의적인 토론이 매우 중요하다.
Q.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되는 새로운 소재는 MINI 디자인 프로세스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MINI 브랜드 디자인 비전은 열정, 호기심, 책임감, 대담함이라는 네 가지로 구성된 창의적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가치는 전통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지속 가능성, 남들과 차별화되는 용기와 같은 기본 원칙이다.
우리에게 지속 가능성과 책임감 있는 자원 사용은 타협과 관련이 없으며, 오히려 창의적인 과정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가죽과 같은 소재 대신 패턴이나 투톤 컬러를 사용하는 등 보다 자유로운 디자인과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대체 기술을 사용한다.
3D 니트는 스니커즈 산업에서 영감을 받은 핵심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의 사례다. 또한 미적인 이유로 크롬을 새로운 비비드 실버 컬러로 대체하는 등 다양한 요소를 교체하고 있다.
Q. MINI 에이스맨의 디자인 혁신 중 특히 자랑할만한 것은?
특히 두 가지가 있는데, 둘 다 크기에 관한 것이다. MINI 에이스맨은 앞뒤 오버행이 매우 짧기 때문에 매우 컴팩트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량은 매우 안전하다. 이는 정말 뛰어난 엔지니어링 작업의 결과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차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눈에 보이는 것뿐만 아니다. 실내 전체에 공간감을 부여해 최대한의 가벼움을 구현한 점도 특별히 언급하고 싶다.
Q. 자세히 살펴봐야만 볼 수 있는 숨겨진 디테일은?
작은 부활절 달걀을 숨긴 아이디어는 사람들이 놀라움을 발견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항상 눈에 띄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비게이션 화살표를 작은 MINI 로 묘사하거나 센터 인터페이스에 회전하는 대형 레코드를 표시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해 이런 종류의 장난스러운 디자인 포인트를 구현할 수 있었다.
그렇게 해서 항상 브랜드의 충실한 동반자 역할을 해온 동물 친구 스파이크(Spike)가 탄생했다. 이를 계기로 일종의 디지털 동반자를 제공하자는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그렇게 해서 스파이크는 MINI에 탑승할 수 있었고 지금은 디스플레이에 살고 있다.
Q. 앞으로 MINI 디자인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나?
팀으로서 우리는 “창의적인 사고방식”이 미래 제품의 기본 원칙으로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믿는다. 동시에 우리는 책임감이라는 가치에 더욱 집중할 것이다.
호기심과 책임감, 이것이 바로 우리가 다음 세대의 마음속에 심어주고자 하는 가치다.
Q. 디자인할 수 있는 자동차 이외의 제품이 있다면?
여러가지가 떠오르지만 굳이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요트다. 나는 평생 다섯 번 정도밖에 세일링을 해 본 적이 없지만, 여전히 넓은 바다와 그곳에 지배적인 자연의 힘을 다루는 것에 매료되어 있다.
학위 논문을 위해 학생과 함께 ‘트라이마린’을 디자인 했는데, 도로에 국한되지 않는 모빌리티 영역에서 “자동차”를 디자인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고, 여전히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INTERNATION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 그럼 가솔린 모델은 뭐라고 불러? "i"는 BMW 전기차 전용으로 사용 (0) | 2024.05.08 |
---|---|
장관을 이루는 그룹 드라이빙, 람보르기니 에스페리엔자 지로 재팬 2024 (0) | 2024.05.08 |
르노가 빛나는 프랑스 오픈 테니스, 르노 5 E-테크 롤랑 가로스 에디션 등장 예고 (0) | 2024.05.07 |
중국인들의 취향 코드 저격 확실하다, 폭스바겐이 공개한 ID.CODE, ID.UX로 증명될까? (0) | 2024.05.06 |
140km를 전기로 달리는 고성능 AMG, 메르세데스-AMG E 53 HYBRID 4MATIC+ (0) | 2024.05.04 |
이 차는 중국에서만 보고 살 수 있다, 아우디 Q6L e-tron (0) | 2024.05.03 |
전설의 아이콘 알파로메오 줄리에타, 7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이탈리아 여자친구'로 남았다 (1) | 2024.05.02 |
르노가 만들 새로운 콘셉트 전시장, 한국도, 프랑스도, 영국도 모두 똑같다 (1) | 2024.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