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미국법인은 미국 내 자동차 판매량에서 역대 최고의 4월을 보냈다. 지난달 현대차는 70,812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약 15% 성장했다. 그리고 4월까지 누적 255,261대를 판매했는데 이 역시 전년도 대비 15%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의 순수 전기차, 특히 E-GMP 플랫폼에서 생산된 모델인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의 판매량은 늘어나고 있다.
현대차는 아직 코나 일렉트릭을 제외하고 전기차만 3,213대를 판매하며 사상 최초로 한 달에 3,000 판매라는 기록을 세웠다. 이 수치 역시 전년 동월 대비 20% 증가한 것이며, 현대차 라인업 중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의 점유율은 4.5%를 기록했다.
아이오닉 5는 2,323대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13% 감소했지만, IRA로 인한 정부 보조금 7,500달러(약 1,000만 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하면 놀랄만한 일은 아니다.
한편, 아이오닉 6는 출시 두 달 만에 890대를 팔아 월 판매 대수 1,000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의 2023년 4월 누적 판매 대수는 9,000대 이상으로 전년 대비 3%가 증가했다. 아이오닉 5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59대를 판매했지만, 아이오닉 6는 1,112대를 판매해 코나 일렉트릭을 제외하고 총 9,171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3% 판매가 늘었다.
참고로 2022년 1년간 아이오닉 5의 총 판매량은 22,982대로 전체 라인업 중 약 3.2%를 차지했다.
올해 현대자동차는 2022년 시작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영향을 받아 전기차에 주어지던 7,500달러(약 1,000만 원)의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되었지만, 현대차가 발표한 현지 공장이 완성되고 생산이 시작되면 상황이 달라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참고로, 현대차가 판매 중인 코나 일렉트릭은 전년 동월 대비 155%, 투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47% 판매가 증가한 반면, 수소차인 넥쏘는 66%가 감소하며 지난달 16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넥쏘는 올해 4월까지 겨우 81대가 판매되어 작년보다 62%나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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