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그룹(Renault Group)은 혁신은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경제적으로 접근 가능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유용할 때만 의미가 있다는 원칙에 따라 기술에 대한 실용적인 비전을 갖고 있다.
기술 발전으로 인해 이제 다양한 유형의 차량과 사용 방식에 적합한 더욱 효과적인 운전자 지원 및 위임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개인용 차량의 경우, 르노 그룹은 이미 대부분의 모델에서 최고 수준의 주행 보조 기능을 제공하여 편안함과 안전성을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규제, 고객의 기대치 및 복잡한 기술에 드는 비용을 감안할 때, 일부 기능의 추가 자동화 및 완전한 차량 자율주행 실현은 당분간 어려울 전망이다.
대중교통의 경우, 르노 그룹은 지속 가능하고 자율적인 이동 수단의 선도자가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르노 그룹은 다양한 자동화 솔루션을 탑재할 수 있는 전기 및 로봇화된 미니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실험은 수년 동안 진행 중이며, 특히 세계적인 자율 주행 전문 기업 위라이드(WeRide)와 함께 몇 가지 실험이 곧 발표될 예정이다. 첫 번째 공개 시연은 며칠 후 롤랑 가로스 2024(Roland-Garros 2024) 테니스 토너먼트 기간 동안 실제 조건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르노 그룹의 자율주행차 전략
자율 주행 및 자동화 운전에 대한 국제적 합의는 L0에서 L5까지 6단계로 나뉜다. L0 단계는 주행 보조 기능이 전혀 없는 상태이고, L5 단계는 모든 상황에서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고 차량이 완전 자율주행 하는 궁극적인 수준을 의미한다.
개인용 차량의 경우, 르노 그룹은 L2 또는 L2+ 단계에 주력하고 있다. 이는 시장에서 최고 수준의 주행 보조 기능을 제공해 차량을 안전하고 자신 있게 운전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상황에 맞춘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그리고 곧 출시될 자동 추월 기능 등이 있다. 이 단계에서는 운전자가 운전에 대한 책임을 계속 지게 된다.
L2에서 L3 자율주행으로 넘어가는 데는 큰 기술적 복잡성이 따르며, 이는 고객에게 높은 비용을 수반한다. 현재로서는 운전 혜택에 비해 비용이 너무 커서 수요가 거의 없거나 일회성 수준에 그칠 수도 있다.
동시에 르노 그룹은 기대치, 기술, 규제, 비용 등으로 인해 이러한 혁신이 실현 가능할 경우 자율 주행 차량으로 진화할 수 있는 차량 아키텍처를 준비하고 있다.
한편 르노 그룹은 대중교통의 경우 향후 몇 년 동안 연간 수천 대의 미니버스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자율주행 차량 제공의 타당성을 파악하고 있다.
자율주행 미니버스, 대중교통의 혁신적 솔루션
유럽에서는 400개 이상의 주요 도시가 점차 저공해 구역으로 전환될 예정이며, 동시에 인구 이동성을 보장해야 한다.
르노 그룹은 자율주행 대중교통의 이점을 확신하고 있으며, 수년간 지방 당국의 요구에 맞춘 최적의 대응책을 정의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해왔다.
예를 들어, 2023년에 발표된 “Mach 2 Project”는 2026년부터 프랑스 샤토 메트로폴(Chateauroux Metropole)의 대중교통 네트워크에 자동화된 전기 미니버스를 통합할 예정이다.
이러한 실험은 궁극적으로 이지마일(EasyMile), 밀리아(Milla) 및 위라이드(WeRide)와 같은 전문 파트너의 자동화 솔루션을 통합할 수 있는 뉴 르노 마스터(New Renault Master) 기반의 로봇화된 전기 미니버스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다.
더 유연하고 자율적인 미니버스는 24시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으며, 기존 솔루션(기차, 트램, 버스)에 비해 비용 및 1km 당 배출하는 CO2, 승객 측면에서 효율적인 무배출 대안이 될 것이다.
로봇화 및 자동화의 추가 비용은 운전기사가 필요 없기 때문에 충분히 상쇄될 수 있으며 자율주행 버스를 운영하기 위한 간단한 원격 감독 시스템만 필요할 것이다.
글로벌 자율주행 전문 기업, 위라이드
현재 르노 그룹은 세계적인 자율 주행 전문 기업인 위라이드와 새로운 협력을 시작해 L4 수준의 자율성을 갖춘 차량의 대규모 상업적 배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정해진 운행 영역 내에서 원격 감독 하에 운전기사 없이도 주행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자율 주행을 의미한다.
2018년, 얼라이언스 벤처스(Alliance Ventures)가 창업 초기 단계의 위라이드에 투자했을 때, 집단 자율 모빌리티에 대한 강력한 미래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 이후 위라이드는 700대 이상의 자율주행 차량(그 중 300 대는 미니버스)이 아시아, 중동 및 북미에서 2,800만 km 이상을 주행하며 글로벌 벤치마크가 되었다. 곧 르노 그룹과 함께 유럽에서도 이 기술이 적용된 자율주행 차량을 운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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