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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마력이면 강한 것 맞지? 아우디 스포츠의 고성능 SUV, RS Q8, RS Q8 퍼포먼스 유럽 출시

by 개러지에디터 J 2024.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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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Audi)는 600PS의 출력을 자랑하는 신형 RS Q8뿐만 아니라 시리즈 최상위 모델인 RS Q8 퍼포먼스에 새로운 두 번째 버전을 추가하여 아우디 Q8 모델 라인업을 완성하고 있다.

 

출력이 640PS로 높아져 아우디 스포츠 역사상 가장 강력한 양산형 연소 모델로 거듭났다. 두 차량 모두 최적화된 자동 잠금식 센터 디퍼렌셜 덕분에 뛰어난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자랑하며, 일상적인 사용에도 똑같이 인상적인 적합성을 보장한다.

 

RS Q8과 RS Q8 퍼포먼스의 외관은 최근 업그레이드된 Q8에서 힌트를 얻었다. 새로운 장비 패키지를 통해 더욱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더 뉴 아우디 RS Q8와 RS Q8 퍼포먼스는 지난 6월 유럽시장에 출시되었으며, 가격은 각각 141,900유로(약 2억 1천만원), 155,700유로(약 2억 3천만 원)부터 시작한다.

틀림없이 아우디 스포츠 모델: 외관

 

아우디 스포츠는 신형 아우디 RS Q8과 RS Q8 퍼포먼스를 통해 이 두 고성능 SUV의 역동성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눈에 띄는 에어 인테이크, 독특한 허니콤 구조, 고광택 블랙 컬러의 블레이드가 적용된 새로운 프론트 에이프런(RS Q8 퍼포먼스는 매트 그레이)은 RS Q8과 퍼포먼스 버전이 시리즈 최상위 모델임을 명확히 드러낸다.

대형 싱글 프레임은 허니콤 구조를 재해석하여 각 개별 허니콤 셀이 3차원적으로 표현된 것이 특징이다. 리어 섹션도 최상위 모델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데 한몫을 한다. 두 개의 타원형 테일 파이프는 RS 모델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특징이다. 아우디 스포츠는 그 사이에 리플렉터로 가운데를 나눈 디퓨저를 배치했다.

 

모든 것을 위한 준비: 두 가지 출력 레벨의 8기통 엔진

 

새로운 RS Q8은 600PS의 출력과 2,200~4,500rpm 사이에서 800Nm의 토크를 발휘하여 강력한 성능을 보장한다. 트윈 터보차저 8기통 엔진의 출력은 뛰어난 드라이빙 다이내믹을 선사한다. RS Q8은 0-100km/h까지 단 3.8초 만에 가속한다.

 

최고 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되며, 옵션으로 280km/h 또는 최대 305km/h까지 높일 수 있다. 640PS의 향상된 출력과 850Nm의 토크 덕분에 RS Q8 퍼포먼스는 0-100km/h까지 단 3.6초 만에 도달한다. 이 첨단 8기통 엔진은 RS Q8 양산 모델보다 더 높은 출력을 자랑한다.

또한, 아우디 스포츠 역사상 가장 강력한 양산형 엔진이다. 배압을 줄여 새롭게 개발된 더 가벼워진 배기 시스템은 RS Q8의 출력을 높여주는 동시에 더욱 스포티하고 경쾌한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옵션으로 배기 시스템을 RS 스포츠 배기 시스템으로 교체하면 사운드 경험을 더욱 강화하고 유광 블랙 테일파이프로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

“새로운 RS Q8 퍼포먼스와 RS Q8은 모두 스포티함과 우아함을 구현한다. Q8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은 성능에 대한 열정, 명성, 일상에서의 적합성을 결합하여 짜릿한 경험을 선사한다.”라고 아우디 스포츠의 디렉터 롤프 미힐(Rolf Michl)은 말했다.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뉴 RS Q8의 두 가지 버전 모두 아우디 스포츠의 상시 콰트로 풀타임 사륜구동과 더 빠른 변속을 자랑하는 8단 팁트로닉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콤팩트하고 가벼운 디자인의 완전 기계식 센터 디퍼렌셜은 엔진 동력을 40:60의 비율로 앞뒤 차축에 배분한다.

 

슬립이 발생하면 구동 토크의 70% 이하만 앞 차축에, 최대 85%까지 뒷 차축에 전달된다. 이 작동 모드는 보다 정밀한 코너링, 언더스티어 감소, 보다 정확한 턴 인을 가능하게 한다.

모든 상황에서의 민첩성과 안정성: 서스펜션

 

스포티함과 편안함의 이상적인 균형을 위해 RS Q8와 RS Q8 퍼포먼스에는 RS를 위해 특별히 튜닝된 댐핑 제어식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스포츠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두 버전의 승차 높이는 최대 90mm까지 차이가 난다.

 

두 모델 모두 차체의 측면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전자기계식 액티브 롤 스태빌라이제이션(eAWS)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두 차축은 스태빌라이저의 두 반쪽 사이에 소형 전기 모터로 연결된다. RS Q8이 직진 주행 시에는 두 개의 반쪽이 분리되어 고르지 않은 노면에서 차체 움직임을 줄여준다.

 

차량이 코너를 돌면 전기 모터가 스태빌라이저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 측면 기울기를 눈에 띄게 줄여준다. 48V 리튬 이온 배터리가 eAWS에 전력을 공급한다. 매우 짧은 시간에 높은 전류를 흡수하고 방출할 수 있는 작고 가벼운 에너지 저장 장치는 두 개의 전기 모터에 각각 최대 1.5kW의 전력을 공급한다.

 

RS Q8의 다이내믹 패키지 플러스 옵션은 더욱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여 최고 속도를 305km/h까지 끌어올린다. 추가 구성품으로는 전자기계식 액티브 롤 스태빌라이제이션, 콰트로 스포츠 디퍼렌셜, RS 세라믹 브레이크 시스템(RS Q8 퍼포먼스에는 기본으로 제공)이 있다.

고토크 전기 스핀들 드라이브가 장착된 기본 사양의 사륜 스티어링은 민첩성과 안정성에 기여한다. 차선을 빠르게 변경할 때는 뒷바퀴가 앞바퀴의 반대 방향으로 최대 1.5도까지 회전한다. 저속에서는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최대 5도까지 회전해 회전 반경이 줄어든다.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에는 새로운 조명 기술도 적용

 

Q8의 제품 업그레이드와 마찬가지로 시리즈 중 가장 강력한 모델에도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적용되었다. 아우디 레이저 라이트가 추가 하이빔으로 장착된 HD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다크 베젤은 최상위 모델을 기본 모델과 시각적으로 구분한다.

아우디 레이저 라이트는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엑스트라 하이빔 역할을 한다. 5가지 디지털 주간 주행등 시그니처가 눈에 띄는 외관을 더한다.

 

고객은 MMI를 통해 시그니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중 하나는 RS Q8에만 제공되는 체크무늬 깃발 디자인이다. RS Q8은 최초로 5개의 디지털 라이트 시그니처를 갖춘 디지털화된 OLED 리어 라이트를 사용한다. 보조 시스템과 연동하여 근접 표시 기능이 있어 도로 안전성을 높여준다.

 

휠부터 이음새까지 스포티한 디자인

 

세 가지 메탈릭 옵션을 포함하여 외관에 사히르 골드, 아스카리 블루, 칠리 레드 등 다양한 신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표준 범위 외에도 아우디는 개별 컬러 마감에 대한 고객의 요청을 독점적으로 충족시켜준다.

 

RS Q8과 RS Q8 퍼포먼스는 다양한 외장 부품의 기본 컬러와 소재가 다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RS Q8의 경우 아웃사이드 미러, 프론트 스포일러 요소, 윈도우 트림, 리어 디퓨저는 항상 블랙으로 제공되는 반면, 퍼포먼스 버전은 매트 그레이 아웃사이드 미러, 프런트 스포일러, 매트 그레이 리어 디퓨저와 다른 모든 장비가 하이글로스 블랙으로 제공된다.

 

아우디 스포츠는 RS Q8 퍼포먼스에 매트 카본 또는 하이글로스 블랙의 모든 기본 RS Q8 사양이 포함된 추가 패키지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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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Y 스포크 디자인의 새로운 옵션 23인치 경합금 휠과 295/35 타이어는 업그레이드된 RS Q8에 시리즈 표준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외관을 선사하며, 메탈릭 블랙, 무광 네오디뮴 골드, 버니시드 실크 매트 그레이 또는 버니시드 메탈릭 블랙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시리즈의 최상위 버전에는 모두 22인치 10-스포크 경합금 휠(295/40)이 제공된다. 휠 뒤에는 벤틸레이티드 콤포지트 브레이크 디스크(앞 420mm, 뒤 370mm)가 장착된 RS 브레이크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블랙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옵션으로 레드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캘리퍼에는 RS 레터링이 새겨져 있다.

 

강력한 10피스톤 브레이크 캘리퍼 시스템이 프런트 액슬에 장착되며 RS 세라믹 브레이크는 RS Q8에서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며, RS Q8 퍼포먼스에는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디스크의 크기는 440mm(전방) 및 370mm(후방)다. RS 브레이크 시스템은 RS Q8 퍼포먼스에 그레이 컬러가 기본이며, 옵션으로 레드 또는 블루를 선택할 수 있다.

 

RS Q8 퍼포먼스의 전용 옵션으로 첨단 단조 및 밀링 공정을 통해 제조된 23인치 경합금 휠을 선택할 수 있다.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5-Y 스포크 디자인은 최적의 브레이크 냉각을 보장합니다. 또한 표준 22인치 휠에 비해 언스프렁 질량을 각각 약 5kg 줄였다.

 

총 약 20kg의 무게 감소로 차량의 스로틀 반응이 향상됐다. 글로스 메탈릭 블랙, 매트 그레이 또는 매트 블랙으로 제공되며, 운전자는 젖은 노면과 마른 노면에서 일관되게 더 나은 접지력을 제공하여 더욱 정밀하고 역동적인 핸들링을 제공하는 고성능 피렐리 P 제로 295/35 R23 타이어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도 있다.

 

인테리어는 레드, 그레이 또는 블루 RS 디자인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블루 패키지는 RS Q8 퍼포먼스 전용이다. 센터 콘솔의 블레이드, 플로어 매트, 스티어링 휠, 안전벨트 가장자리에 레드 또는 그레이의 대비되는 스티칭이 특징이다.

안전벨트는 블루 RS 디자인 패키지의 특별한 특징인 오션 블루 컬러로 되어 있다. 스티어링 휠은 알칸타라로 덮여 있으며, 센터 콘솔의 셀렉터 레버 노브와 블레이드 측면은 재활용 PET 섬유로 만든 디나미카 마이크로파이버로 덮여 있다.

허니콤 스티치가 있는 천공 스포츠 시트는 선택한 패키지 색상과 대비되는 스티치가 특징이다. 두 모델의 인레이는 실버, 알루미늄 레이스 앤트러사이트, 매트 카본 트윌 또는 그레이 오크 색상의 선형 엠보싱이 적용된 매트 브러시드 알루미늄으로 제공된다. 추가 옵션으로, RS Q8 퍼포먼스에는 대각선 브러시드 블랙 알루미늄을 선택할 수 있다.

 

RS 디자인 패키지와 세 가지 컬러 옵션은 요청에 따라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도어와 센터 암레스트는 디나미카(Dinamica) 극세사 소재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장비 변형의 특별한 특징 중 하나는 그레이, 레드 또는 블루 인레이가 있는 시트 센터 패널이다. 고객이 선택한 컬러는천공 스포츠 시트를 통해 드러나며, 시트 등받이에는 해당 컬러로 엠보싱된 RS 로고가 있다.

 

RS Q8 퍼포먼스를 위한 추가적인 특별한 기능은 “RS Performance”라는 레터링을 바닥에 투사하는 LED 외에도 12.3인치 아우디 버추얼 콕핏 플러스(Audi virtual cockpit plus)에는 수동 모드에서 변속등 표시등이 있다.

 

이 표시등은 모터스포츠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그린에서 옐로우, 레드로 바뀌며 최적의 기어 변경 시점을 알려준다. 아우디 버추얼 콕핏의 기호를 통해 볼 수 있는 론치 컨트롤은 RS Q8 성능의 가속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한다.

 

RS Q8의 성능: 신기록 보유자

뉴 RS Q8 퍼포먼스는 출시와 동시에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Nürburgring’s Nordschleife)에서 가장 빠른 SUV라는 타이틀을 획득했다.

 

레이싱 및 개발 드라이버 프랭크 스티플러(Frank Stippler)는 20.832km의 아이펠 트랙을 단 7분 36초 698에 완주했다.

이는  SUV 클래스, 오프로드 차량, 밴, 픽업트럭 등 기존 가장 빠른 차량보다 2초 이상 빠르며, 제품 업그레이드 이전의 RS Q8보다 6초 가까이 빠른 기록이다.

640hp와 850Nm의 토크로 향상된 출력과 댐핑을 제어하는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스포츠와 RS 전용 튜닝, 전자기계식 액티브 롤 스태빌라이제이션(eAWS), 사륜 스티어링, 콰트로 스포츠 디퍼렌셜 등 뛰어난 섀시 부품이 랩타임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RS Q8의 노르트슐라이페 랩 신기록은 V8 엔진과 서스펜션 구성 요소의 완벽한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절대적인 성능을 향한 아우디 스포츠 팀의 열정 덕분이다. 또한 일상적인 사용에도 최고의 적합성을 제공한다.”라고 아우디 스포츠의 디렉터 롤프 미흘(Rolf Michl)은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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