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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M3 CS 투어링 등장 예고! 한국에 3월 출시 될까? 일상과 트랙 모두 즐기는 '즐거운' 머신

by 개러지에디터 J 2025.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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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M는 최초의 BMW M3 CS Touring을 출시하며 고성능 스포츠카 부문의 라인업에 또 다른 스페셜 에디션 모델을 추가했다.

 

이 제조사의 가장 인기 있는 제품군에 최근에 추가된 이 차량은 BMW M3 Competition Touring with M xDrive의 성공을 기반으로 하며, 이 차량의 매우 독특한 특징과 함께 감성적으로 짜릿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더 큰 잠재력을 결합했다.

 

550hp의 출력을 내는 6기통 인라인 가솔린 엔진, 맞춤형 섀시 튜닝, 독점적인 디자인 특징, 그리고 수많은 카본 파이버 강화 플라스틱(CFRP) 부품을 사용하여 무게를 줄인 것이 순수한 레이싱카의 느낌을 주는 요소다.

 

BMW M3 CS 투어링의 온보드 공간은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레이싱 트랙과 일상 생활, 여가 활동, 여행 등 다양한 상황에서 매우 역동적인 주행 특성을 경험할 수 있다.

 

엔진의 모델별 성능 특성과 8단 M 스텝트로닉 변속기 및 M xDrive 사륜구동 시스템을 통한 동력 전달은 역동적인 스릴과 최고의 견인력을 제공하며, BMW M3 CS 투어링은 0-100km/h까지 3.5초 만에 도달한다.

BMW M3 CS 투어링의 월드 프리미어는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 배서스트에 있는 마운트 파노라마 서킷(Mount Panorama Circuit)에서 열렸다.

 

BMW M3 CS 투어링은 배서스트 12시간 레이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25년 1월 30일에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됐다. 유럽, 호주, 일본, 한국 등 일부 국가에 한정판 모델을 2025년 3월부터 공급할 예정이다.

 

이 차의 본고장인 독일은 가장 중요한 판매 지역이다. 이 스페셜 에디션은 BMW 그룹 뮌헨 공장에서 BMW M3 세단과 BMW M3 투어링의 다른 모든 변형 모델과 함께 생산될 예정이다.

 

6기통 인라인 엔진에 레이싱카 기술 적용

BMW M3 CS Touring의 3.0리터 6기통 인라인 엔진은 처음부터 레이스 트랙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레이싱카 설계의 다양한 기술적 세부 사항이 적용되었다.

 

여기에는 슬리브가 없는 폐쇄형 갑판 구조의 매우 견고한 크랭크케이스, 단조 경량 크랭크샤프트, 3D 프린팅 코어가 적용된 실린더 헤드가 포함된다. 마찬가지로 무게를 줄인 실린더 보어에는 마찰 손실을 줄이기 위해 와이어 아크 스프레이 철 코팅이 되어 있다.

 

냉각 시스템과 오일 공급 장치도 트랙에서 강하게 주행할 때 발생하는 지속적인 무거운 부하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구동 장치는 M이 유명한 고회전 특성과 엔진 범위 상단에서 업그레이드된 M TwinTurbo 기술로 선형적인 동력 전달을 결합했다.

 

두 개의 모노스크롤 터보차저의 최대 충전 압력을 2.1bar로 높이고 엔진 관리에 모델별 조정을 가함으로써 M xDrive가 탑재된 BMW M3 Competition Touring의 최대 출력을 20hp 더 높은 550hp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다.

 

이 엔진은 2,750~5,950rpm 사이에서 650N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하며, 6,250rpm에서 최대 출력을 내고 7,200rpm에서 최고 출력을 낸다.

 

또한, 스프링 비율이 증가된 특수 설계된 엔진 마운팅은 동력 장치와 차량 구조물 사이에 매우 견고한 연결을 만들어 낸다. 이로 인해 엔진 반응이 더욱 빨라지고 동력이 구동계에 매우 직접적으로 전달된다.

 

즉각적인 동력 전달 덕분에 BMW M3 CS Touring은 0-100km/h까지 3.5초 만에 도달할 수 있으며, 0-200km/h까지 도달하는 데 11.7초가 걸린다. “1피트 롤아웃” 방법을 사용하여 기록된 수치는 3.2초 만에 0~100km/h, 11.4초 만에 0~200km/h에 도달한다.

 

80~120km/h의 중간 속도 스프린트는 4단 기어에서 2.7초, 5단 기어에서 3.5초가 걸리며, M 드라이버 패키지(M Driver’s Package)가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페셜 에디션 모델의 최고 속도는 300km/h에서 전자 제한된다.

 

감정적으로 자극하는 엔진 소리는 전기적으로 제어되는 플랩이 장착된 M 전용 배기 시스템, 무게를 최소화한 디자인의 티타늄 리어 소음기, 그리고 M의 전통에 따라 매트 블랙으로 칠해진 두 쌍의 배기관 덕분이다.

 

이 엔진의 음향적 존재감은 운전자가 M 설정 메뉴에서 선택한 엔진 프로필에 따라 달라진다.

SPORT 또는 SPORT+ 모드는 특히 기어 변속과 그에 따른 회전수 조정을 통해 진행 과정에 실제적인 청각적 드라마를 불어넣는 주행 소리를 만들어 낸다.

 

BMW M3 CS 투어링의 보닛 아래에 있는 엔진은 드라이브로직이 포함된 8단 M 스텝트로닉 변속기와 함께 작동한다.

 

기어 선택 레버에 통합된 드라이브로직 버튼을 사용하면 변속기의 변속 특성을 변경할 수 있으며, 세 가지 설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편안한 주행과 스포티한 주행 옵션 외에도, 운전자는 트랙 주행에 최적화된 설정을 선택할 수 있다.

 

스티어링 휠의 셀렉터 레버와 카본 파이버 소재의 변속 패들은 기어 선택 과정에서 순차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해준다.

 

BMW M3 CS Touring은 M xDrive 전륜 구동 시스템을 통해 도로에 힘을 전달한다. 이 시스템은 트랜스퍼 케이스에 전자 제어식 멀티 플레이트 클러치를 사용하여 엔진의 동력을 앞바퀴와 뒷바퀴에 완전히 가변적이고 부드럽게 분배하고, 험난한 트랙 주행 중에도 지치지 않는 사륜구동 성능을 제공한다.

 

리어 액슬의 액티브 M 디퍼렌셜(작동 방식도 완전히 가변적임)과 함께 작동하는 지능형 사륜구동 시스템의 뒷바퀴 편향은 M의 전형적인 핸들링 역학을 향상시킨다.

 

여기에 더해, M 설정 메뉴를 통해 4WD 스포츠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이 모드는 엔진의 동력을 뒷바퀴로 더 많이 전달하는 한편, 2WD 모드는 DSC 시스템을 비활성화한 클래식한 후륜 구동으로 궁극의 순수주의자를 위한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섀시 기술, 퍼포먼스를 위한 제동력을 위한 튜닝

BMW M3 CS Touring의 섀시 기술은 엔진의 성능 특성, 전체 차량 콘셉트, 이 최신 스페셜 에디션 모델의 특정 중량 분포에 맞게 정밀하게 튜닝되었다.

 

DSC 시스템과 M 다이내믹 모드의 설정도 다이내믹한 서킷 주행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게 최적화되었다.

 

BMW M3 CS Touring의 어댑티브 M 서스펜션의 전자 제어 댐퍼도 마찬가지로 모델별 설정으로 제공되며, M 서보트로닉 스티어링과 통합 제동 시스템도 마찬가지다.

 

탁월한 제동력을 제공하는 M 컴파운드 브레이크는 레드 또는 블랙으로 칠해진 캘리퍼를 사용하며, 브레이크 캘리퍼가 레드 또는 매트 골드로 제공되는 M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옵션도 있다.

또한 표준 장비 목록에는 매트 골드 브론즈 또는 매트 블랙 마감의 독점적인 더블 스포크 디자인의 단조 M 경합금 휠이 포함되어 있다.

 

프런트 직경이 19인치, 리어 직경이 20인치인 이 휠은 표준으로 트랙 타이어(프런트 275/35 ZR19, 리어 285/30 ZR20)가 장착되어 있다.

 

이 타이어의 대안으로, 고객들은 동일한 치수의 스포츠 타이어를 무료로 선택할 수 있으며, 울트라 트랙 타이어도 옵션 목록에 포함되어 있다.

 

BMW M3 CS 투어링 전용 카본 파이버 파츠, 최적화된 차체 강성

매우 강력한 엔진과 모델별 섀시 기술과 더불어, 지능형 경량 설계 기술도 BMW M3 CS 투어링의 독점적인 성능 특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무게를 최소화하는 데 있어 카본 파이버 강화 플라스틱(CFRP)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닛, 프런트 스플리터, 프런트 에어 인테이크, 사이드 미어 캡, 리어 디퓨저는 모두 CFRP로 만들어졌다.

 

실내에는 M 카본 버킷 시트와 마찬가지로 CFRP 스티어링 휠 시프트 패들, 실내 트림 스트립, 센터 콘솔도 무게를 줄이는 데 일조했다.

다양한 경량화 설계로 인해 M xDrive가 탑재된 BMW M3 Competition Touring보다 총 중량이 약 15kg 감소했다. 엔진룸에 경량화를 위해 설계된 M 프런트 엔드 스트럿 브레이스를 옵션으로 지정함으로써 차체의 강성을 더욱 높였다.

 

M의 퍼포먼스와 다목적성에 초점을 맞춘 보디 콘셉트의 투어링 모델은 확실히 이례적인 조합을 이루고 있으며, 이 스페셜 에디션은 이 조합에 특별한 매력을 더한다.

 

BMW M3 CS 투어링에서는 M의 느낌이 응축된 느낌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가 만나고, 테일게이트 아래의 적재 용량은 500리터에서 최대 1,510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다.

또한, 냉각 공기 공급과 공기역학적 균형이라는 기술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정밀하게 제작된 투어링 모델의 역동적으로 늘어뜨려진 라인과 M 전용 외장 디테일은 BMW M3 CS 투어링의 트랙 지향적 본능을 반영하는 독보적인 디자인 특징으로 보완된다.

 

예를 들어, 스페셜 에디션의 보닛, 프런트 스플리터, 프런트 에어 인테이크, M 사이드미러 캡에 노출된 카본 파이버는 차량의 나머지 부분에서 볼 수 있는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외장 색상과 대비를 이루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BMW M3 CS Touring은 브리티시 레이싱 그린, 라구나 세카 블루, 프로즌 솔리드 화이트 또는 사파이어 블랙 메탈릭 페인트 마감으로 주문할 수 있다.

루프와 에디션 모델 전용 루프 스포일러는 블랙 하이글로시로 되어 있어 대담한 외관에 우아한 느낌을 더해주며, 스페셜 에디션 모델의 또 다른 독점적인 디자인 특징은 루프 스포일러의 레드 컬러 테두리다.

 

차량의 앞부분은 무게를 최소화하고, 매우 간결한 디자인에 프레임이 없는 BMW M 키드니 그릴이 자리한다.

두 개의 가로 격자판 상단에 있는 검은색 모델 문자는 레드 컬러의 윤곽선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앞뒤의 모델 배지도 마찬가지다. 모터 스포츠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BMW M3 CS Touring의 LED 헤드라이트는 GT 레이싱 카와 동일한 독특한 옐로우 컬러로 빛난다.

 

레이싱 카의 아우라 넘치는 콕핏

BMW M3 CS 투어링의 내부는 디지털 기술과 독점적인 디자인 특징을 통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스포츠카의 콕핏과 조화를 이룬다.

 

운전석과 동반자석에는 전동 조절식 및 열선 M 카본 버킷 시트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이 버킷 시트에는 일체형 헤드레스트, 조명이 있는 “CS” 모델 배지, 메리노 가죽 표면이 있다. 뒷좌석에도 독점적인 블랙/레드 디자인이 적용되었으며, 모든 도어 패널 트림은 블랙 가죽으로 덮여 있다.

 

기본 M 알칸타라 스티어링 휠은 3스포크 디자인으로, 평평한 바닥의 림과 12시 방향의 레드 컬러의 센터 마커가 콕핏에 진정한 레이싱 카의 감각을 선사하며, M 전용 추가적인 세부 사항으로는 센터 콘솔의 레드 컬러 “CS” 배지, M 시트 벨트, 모델 이름이 새겨진 도어 실 플레이트가 있다.

 

센터 콘솔의 M 전용 설정 버튼을 누르면 엔진, 섀시, 조향, 브레이크, M xDrive 설정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다.

 

개별적으로 구성 가능한 두 가지 설정 변형을 엔진 사운드, DSC, 자동 스타트/스톱 기능, 8단 M 스텝트로닉 변속기의 변속 특성에 대한 개인 설정과 함께 저장할 수 있으며, 이 설정은 스티어링 휠의 M 버튼을 사용하여 선택할 수 있다.

BMW M3 CS 투어링은 M 드리프트 애널라이저(M Drift Analyser), M 랩타이머(M Laptimer)와 같은 트랙에 최적화된 기능을 갖춘 M 드라이브 프로페셔널(M Drive Professional) 시스템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여기에 10단계 M 트랙션 컨트롤이 더해져 트랙에서 개인화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M 드라이브 프로페셔널의 또 다른 특징은 센터 콘솔에 있는 M 모드 버튼으로, 이 버튼을 사용하여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정보 디스플레이 및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 운전자는 여기서 ROAD, SPORT, TRACK 설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BMW M3 CS 투어링에서는 BMW OS 8.5를 기반으로 한 최신 버전의 디스플레이 및 제어/작동 시스템인 BMW iDrive를 통해 수많은 차량 기능과 디지털 서비스를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BMW 인텔리전트 퍼스털 어시스턴트(BMW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와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BMW Curved Display)가 탑재되어 있어, 이 차량은 터치 컨트롤과 자연어를 이용한 조작에 중점을 두고 있다.

 

12.3인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의 M 전용 화면은 상단 가장자리에 익숙한 M 시프트 라이트를 표시하고, 화면 하단 가장자리에는 주행 안정성 시스템, M xDrive 및 트랙션 컨트롤의 상태를 표시한다.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의 홈 화면에는 차량 설정, 타이어 공기압 및 온도를 위한 위젯이 포함되어 있다.

 

일상적인 즐거움과 편안함을 위한 다양한 옵션

BMW M3 CS Touring의 표준 사양에는 M 전용 콘텐츠가 포함된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 내비게이션 시스템 BMW 맵스(BMW Maps), 스마트폰 통합, 무선 충전 및 WiFi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BMW Live Cockpit Professional)도 포함되어 있으며, BMW 드라이브 레코더(BMW Drive Recorder)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BMW M3 CS 투어링은 순수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고객들을 위해 편안함을 향상시키는 기능과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추가로 제공한다.

컴포트 액세스, 알람 시스템, 2존 자동 온도 조절, 하만 카돈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파크 디스턴스 컨트롤과 주차 어시스턴트,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 속도 제한 정보 시스템도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운전 어시스턴트 시스템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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