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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대표 SUV 3008, 5008에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탑재하는 이유는?

by 개러지에디터 2023.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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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ugeot-48V-hybrid

2023년은 푸조에게 "전기차의 해"가 될 것이며,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게 될 예정이다. 그 중에는 스텔란티스가 설계한 새로운 하이브디르 시스템이 포함되며, 다른 모델에 탑재하기 전 푸조 3008과 푸조 5008에 먼저 탑재된다.

 

새로운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순수 전기차를 포함한 푸조의 전기화 라인업을 보완하게 될 것이다.

 

 푸조의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전기 모터가 포함된 신형 6단 듀얼클러치 전동식 변속기와 결합된 차세대 퓨어테크(PureTech) 가솔린 엔진으로 구성된다.

주행 중 충전하는 배터리로 낮은 엔진 회전수에도 추가 토크를 제공하고 연료 소비량을 최대 15%까지 낮출 수 있다.

 

따라서, 도심 주행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장착된 C-세그먼트 SUV는 100% 배출가스 없는 전기 모드로 50% 이상의 시간 동안 주행이 가능하다.

 

1. 단순하고 투명한 운영

 

운전자는 푸조 아이-콕핏(Peugeot i-Cockpit) 핸드셋을 통해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모드를 자동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 

 

일상적인 주행에서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는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기 위해 동시에 또는 각각 작동한다.

 

강력한 가속 중 전기 모터는 낮은 회전수로 엔진에 추가 토크를 만들어 준다. 감속중에는 가솔린 엔진이 멈추고 전기 모터가 48V 배터리를 충전하는 제너레이터역할을 하게 된다.

 

차량은 도심에서 단거리 이동 및 시동시 전기 모터를 사용해 전기 모드로만 주행하게 된다. 

2. 상당히 실질적인 혜택

 

연료는 최대 15% 절감되고, 푸조 3008의 경우 1km당 126g, 푸조 5008의 경우 1km당 128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비슷한 기능을 갖춘 가솔린 엔진과 비교해보면 푸조의 새로운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동급 SUV 세그먼트에서 WLTP 기준으로 100km당 약 1L의 연료를 평균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이런 절감 효과는 주로 도시에서 100km당 2.5L, 시골 도로에서 100km당 0.7L 효과가 있지만 고속도로에서는 절감효과는 없다. 이 수치는 푸조 3008과 푸조 5008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WLTP 기준 평균 20g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터리 충전이 되어 있을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100% 전기모드로 혼잡한 도로 주행시 시동, 주차 및 저속 주행이 가능하다. 도심 주행 중 푸조 3008과 푸조 5008 하이브리드는 100% 전기 모드로 최대 구간의 50%를 주행할 수 있다.

Peugeot-48V-hybrid

최고 145km/h 속도에서 운전자가 일정한 속도로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거나 감속했을 때 가솔린 엔진은 자동으로 멈춘다.

 

저속주행시 운전자가 개입할 경우 전기 모터는 터보랙을 보상하기 위해 일회성 부스트를 만들어 추가 토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저속 변속을 방지하고 더 편안하고 다이내믹한 주행이 가능해진다. 또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깊숙히 밟으면 전기 모터는 12hp의 추가 출력을 더 만들어 낸다.

3.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

 

새로운 엔진을 구성하는 모든 부품은 푸조 3008 및 푸조 5008의 1열 시트 아래 장착된 48V 배터리를 제외하고 보닛 아래 위치한다. 

 

차세대 1.2리터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은 하이브리드와의 최적화된 통합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유로 6.e 기준을 충족하며 최고 출력 136hp, 최대토크 23.4kg.m을 내는 3기통 엔진이다.

 

e-DSC6 기어박스는 푸조의 48V 하이브리드 엔진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토크 브레이크 없는 새로운 변속기다. 변속기 하우징에는 전기 모터, 인버터 및 ECU도 내장되어 있어 차량의 크기와 무게를 최적화하고 탁월한 주행 성능을 보장한다.

Peugeot-48V-hybrid

기어박스에 내장된 영구 자석 동기식 전기 모터인 e-모터는 최대 28hp의 출력과 5.6kg.m의 토크를 만들어낸다. 이 시스템은 낮은 토크에서도 100% 전기 주행할 수 있게 만들고 엔진의 연료 소비량을 줄일 수 있게 한다. 감속 중 엔진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48V 배터리를 충전하는 제너레이터 역할을 한다. 또한 벨트 스타터의 도움을 받아 엔진의 시동 기능을 담당하기도 한다.

 

또한 48V로 구동되는 이 벨트 스타터는 액세서리 벨트를 통해 엔진 재시동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로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48V 리튬이온배터리 용량은 898Wh로 사용가능 용량은 432Wh다. 이 배터리는 배터리 수명 내내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8년/160,000km를 보증한다.

 

48V 배터리는 운전석 아래 위치하는데, 운전석에 배치하게 되면서 2열 시트 공간을 더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전체 실내 공간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며, 케이블 길이를 짧게 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며 완벽한 전후 중량 밸런스를 맞춰 다이내믹한 주행의 즐거움도 제공한다. 

Peugeot-48V-hybrid

푸조 3008과 푸조 5008은 두개의 전기 네트워크를 내장하고 있다. 자동차의 옵션에 전기를 공급하는 저전압 12V 네트워크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전기를 공급하는 고전압 48V 네트워크가 있다. 특히 48V 전기는 e-모터를 통해서만 생산된다. DC 전압 변환기는 생산된 전기를 12V 네트워크로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신형 하이브리드 엔진이 장착된 푸조의 디스플레이는 다른 모델과 다르다. 디지털 디스플레이에는 100% 전기 주행을 표시하는 블루 컬러 속도계, 시스템 내 에너지 흐름, 배터리 충전 상태, 전력 상태를 통한 작동 상태, 단일 또는 주행이 끝날 때 전기 모드로 주행한 거리의 비율 등이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그리고 최대 30km/h의 속도로 주행시 보행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가공의 사운드를 내는 AVAS(Acoustic Vehicle Altering System)이 탑재되어 있다. 

 

새로 개발된 차세대 퓨어테크 엔진은 기존의 퓨어테크 130 EAT8 엔진을 대체할 것이며, 추후 208, 308, 308SW, 408 등의 모델로 확대되어 갈 예정이다. 새로운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푸조 3008과 푸조 5008은 프랑스 소쇼 공장에서 생산되며, 2023년 2분기부터 유럽시장을 시작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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