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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조명회사에서 만들었나? 업데이트 마친 아우디 Q8 등장

by 개러지에디터 2023.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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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는 순수한 디자인과 업그레이드된 기술로 Q 패밀리의 플래그십 모델을 업데이트했다. 새로운 프런트 및 리어 에이프런이 적용된 새로운 디자인은 SUV 쿠페의 강인한 개성을 더욱 강조하며, 옵션으로 제공되는 S-line 익스테리어 패키지는 더욱 스포티함을 원하는 고객을 만족시켜 준다.

아우디는 처음으로 Q8에 레이저를 포함한 HD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를 탑재했다. 이 헤드라이트는 디지털 주간주행등과 선택 가능한 라이트 시그니처를 갖추고 있다.


4가지 리어 라이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는 디지털 OLED 리어 라이트가 확장된 라이트 옵션을 완성한다. 새로운 휠, 컬러, 장식용 인테리어, 콘트라스트 스티치가 적용된 시트는 Q 모델 중 최고급 모델임을 강조한다. 새로운 Q8의 가격은 86,700유로(약 1억 2천만 원)부터 시작한다.

인상적인 모습의 디자인

새롭게 디자인된 Q8은 아우디의 스포티하고 우아한 SUV 쿠페다. 깔끔한 형태와 여유로운 분위기, 그리고 선명한 볼륨감으로 Q8은 다이내믹한 그릴을 그려낸다. 짧은 오버행과 긴 휠베이스는 스포티하고 우아한 비율을 만들어내며, 독특한 외장 컬러와 휠로 포인트를 만들 수 있다.

옥타곤 디자인의 강력하고 수직 형태의 아우디 싱글 프레임은 수직 인레이를 더해 더욱 인상적이다. 기본 외관에는 눈물방울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S-line 익스테리어 패키지와 SQ8 TFSI에는 ‘L’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이것은 Q8이 아우디 최상위 모델에 속하며 A 패밀리와 명확하게 차별화된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증거다. Q8의 자신감 넘치는 외관은 차량의 기본 구조에 명확하게 통합된 새롭고 눈에 띄는 에어 인테이크로 더욱 강조된다.

아우디는 더욱 순수한 디자인을 위해 장식적인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줄여나갔다. 기본형과 S-line 익스테리어 패키지, S 모델을 한눈에 구분할 수 있도록 기본형 모델의 프런트 범퍼 부분과 도어 어태치먼트 트림, 디퓨저에 대비되는 컬러를 적용해 강인한 오프로드 룩을 강조했다.

모든 아우디 Q8에 새롭게 적용된 배기 시스템은 시각적으로도 매력적인 프리미엄급 테일파이프다. SQ8 TFSI와 더욱 밀접하게 조율된 S-line 익스테리어 패키지는 프런트 범퍼 측면의 에어 인테이크가 선명하게 강조되어 돋보인다.

싱글프레임은 독자적인 컬러 구성이 인상적이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블랙 및 블랙 플러스 옵틱 패키지는 아우디 싱글프레임의 외관, 사이드 윈도우 트림, 전후 범퍼에 눈에 띄는 악센트를 준다. 또한, 싱글프레임 마스크는 하이글로스 블랙으로 마감했다.


HD 매트릭스 LED 기술과 레이저 라이트가 적용된 혁신적인 헤드라이트와 가로 가장자리 상단에 위치한 디지털 주간 주행등은 Q8에 더욱 자신감 넘치는 표정을 선사한다.

Q8에 최초로 적용된 디지털 OLED 리어 라이트와 함께 이 모델의 프리미엄 클래스 특성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난다. 후면에는 블랙 하이글로스 트림과 통합된 아우디 로고와 함께 LED 라이트 스트립이 차량의 전체 폭에 걸쳐 디지털 OLED 리어 라이트와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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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Q8은 아우디의 새롭고 현대적인 기업 아이덴티티를 담고 있다. 특히 아우디는 Q8 e-트론에서 처음 선보인 새로운 2차원 링을 선보였는데, 더욱 정밀해져 시각적으로 깊은 인상을 남긴다.

새로운 아우디 로고는 크롬 대신 화이트와 블랙이 대비를 이루며, 옵션 패키지의 경우 아우디 링의 화이트가 하이 글로스 블랙처럼 보이는 다크 그레이로 바뀌며 Q8의 B 필러에는 이제 모델, 파생 모델, 기술 식별자가 새겨진다.

새로운 차원의 개인 설정, 헤드라이트와 리어 라이트

고휘도 LED 헤드라이트가 기본 장착된 Q8은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아우디 레이저 라이트가 장착된 HD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각각 24개의 LED와 고출력 레이저 다이오드로 작동하며, 헤드라이트에 통합된 블루 컬러 앰비언트 라이트를 통해 즉시 알아볼 수 있다.

레이저 라이트는 70km/h의 속도부터 활성화되어 상향등의 조사 범위가 크게 늘어난다. 최고급 헤드라이트에는 디지털 주간주행등 시그니처가 새롭게 적용된다. 이 기능은 MMI를 통해 4가지 개별 라이트 시그니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 Q8만의 개성 있고 뚜렷한 외관을 완성한다. 헤드라이트의 기능 범위가 확장된 것은 물론 디자인 또한 새로운 느낌을 준다.


주간주행등의 위치가 높아져 Q8의 시각적 폭이 넓어졌으며, 헤드라이트와 싱글프레임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디자인이 완성됐다. 또한 Q8에는 처음으로 대형 디지털 OLED 리어 라이트가 옵션으로 제공되며, 헤드라이트와 함게 4개의 디지털 라이트 시그니처를 제공한다.

아우디 A8 및 Q5와 마찬가지로, Q8의 디지털 OLED 리어 라이트에는 보조 시스템과 함께 작동하는 근접 표시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후방의 차량이 정지한 Q8에서 2m 이내로 접근하면 제어 장치가 모든 디지털 OLED 세그먼트의 작동을 활성화시킨다. 추가 기능으로는 다이내믹 턴 시그널과 다양한 커밍 홈 및 리빙홈 시퀀스가 있다.

고객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옵션

최신 업그레이드를 통해 아우디는 Q8의 옵션 범위를 다시 한번 개선했다. 기본 모델의 시트 트림 이음새는 이제 대비되는 그레이 컬러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9가지 장식용 인레이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 모델에는 우드 파인 그레인 애쉬 내추럴 실버, 카본 트윌 매트, S 라인 스포츠 패키지가 적용된 Q8과 SQ8 TFSI에는 알루미늄 리니어 실버 그레이가 사양 라인업에서 선택 가능한 옵션으로 추가됐다. Q8의 개성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세 가지 새로운 마감재를 선택할 수 있다.


아우디 스포츠는 메탈릭 마감으로 사키르 골드, 아스카리 블루, 칠리 레드 컬러를 제공한다. 하지만 고객들은 마감재 외에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휠은 21인치에서 23인치까지 5가지 새로운 휠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어 경쟁 모델 대비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모델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아우디는 앱의 범위도 확장했다. 탑승자들은 처음으로 스포티파이나 아마존 뮤직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앱들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더욱 자신의 취향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국가별 앱 포트폴리오를 갖춘 스토어는 3세대 모듈형 인포테인먼트 툴킷(MIB3)를 더욱 확장시키며,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경우, 특히 주변 환경 디스플레이가 크게 업그레이드됐다.

아우디 버추얼 콕핏은 차선 변경 경고, 트럭, 승용차, 오토바이 등 다른 도로 사용자와의 거리 경고, 교차로 지원, 신호등 정보 등을 풀 HD 화질로 온라인에 표시한다.

앱스토어와 새로운 서라운드 뷰 디스플레이 외에도 20인치 알로이 휠, 후방 카메라, 파크 어시스트, 하이빔 어시스트, 컨비니언스 키 등 다양한 기능이 기본 제공되는 등 Q8의 기본 사양도 크게 업그레이드됐다.

 

아우디 DNA가 담긴 서스펜션

오직 아우디만이 아우디답게 운전할 수 있다. 네 개의 링을 가진 이 브랜드는 아우디 주행 특성의 DNA를 이렇게 요약하며, Q8 역시 마찬가지다. Q8의 핸들링은 균형 잡히고, 견고하며, 제어 가능하고, 정밀하며, 손쉬운 다섯 가지 특성으로 규정할 수 있다.

서스펜션, 스티어링, 드라이브, 제동 및 제어 시스템은 모두 안정적으로 안전하고 역동적이면서 동시에 편안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균형 잡힌 스틸 스프링 서스펜션과 댐퍼 컨트롤이 기본 장착된 장비는 Q8의 일관된 주행 경험을 보장한다.

Q8에는 연속 적응형 댐핑 시스템을 갖춘 전자 제어식 에어 서스펜션, SQ8 TFSI에는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또는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스포츠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옵션인 사륜 스티어링(SQ8 TFSI는 기본 장착)은 안전성과 편안함을 더욱 높여준다. 이 기능은 저속에서는 뒷바퀴가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최대 5도까지 회전한다.

이를 통해 회전 반경이 최대 1m 줄어들고 관리성이 향상된다. 동시에, 뒷바퀴가 앞바퀴와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운전자는 더 편안함을 느끼고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이 향상되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주차장이나 차고, 집 안에서의 기동과 같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Q8의 핸들링을 개선하기 위해 스티어링 시스템이 더욱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최적화됐다.

모든 상황에 적합한 파위트레인

Q8의 라인업은 3.0리터 디젤엔진인 45TDI 콰트로가 기본이며, 이 엔진은 231PS의 출력과 50.9kg.m의 토크를 낸다. 0-100km/h는 7.1초면 충분하고 최고 속도는 226km/h에서 제한된다.

또 하나의 엔진은 286PS의 출력과 61.1kg.m의 토크를 내는 50 TDI 콰트로다. 0-100km/h는 6.1초가 걸리며, 최고 속도는 241km/h에서 제한된다. 

또, 55 TFSI는 3.0리터 직분사 6기통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340PS의 출력과 50.9kg.m의 토크를 내며 0-100km/h 가속은 5.6초 만에 가능하며 최고 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된다. 

아우디 Q8의 모든 V6 엔진은 8단 팁트로닉, 콰트로 시스템 및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기본 탑재된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리튬이온배터리와 48V 주 전기 시스템에 전력을 공급하는 벨트 얼터네이트 스타터(BAS)로 구성되어 있다. 


감속 시 BAS는 최대 8kW까지 전력을 회수해 배터리로 공급한다. Q8은 55-160km/h에서 운전자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최대 40초 동안 엔진이 꺼진 상태로 주행할 수 있다. 제동 후 BAS가 6기통 엔진을 빠르고 편리하게 재시동한다. 스타트-스톱 기능도 22km/h의 낮은 속도에서 활성화된다.

탁월한 성능, V8 TFSI 엔진을 탑재한 SQ8

새롭게 디자인된 프런트 스포일러와 리어 디퓨저가 인상적인 더 뉴 SQ8 TFSI는 스포티함을 한층 더 발전시켰다. 싱글프레임은 스포티한 컬러의 세로형 ‘L’자 인레이가 돋보인다. 더 커진 에어 인테이크는 표면을 가로지르는 허니콤 그릴과 잘 어울린다.

아우디는 사이드미러 하우징, 싱글프레임 인레이, 사이드 에어 인테이크 테두리에 스포티함을 더하는 알루미늄을 사용했다. 사이드 스커트 인레이에도 동일한 컬러를 적용했으며, 블랙 및 블랙 플러스 옵틱 패키지도 추가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의 일환으로 SQ8 TFSIsms 507PS의 출력과 78.5kg.m의 토크를 내며, 8단 팁트로닉 변속기와 콰트로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했다. 0-100km/h 가속은 단 4.1초면 충분하고 최고 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된다.

8개의 실린더를 1-3-7-2-6-5-4-8의 순서로 발화를 시키는 덕분에 특유의 스포티하고 경쾌한 사운드를 선사하며, 저중속 및 가속 속도에 따라 실린더 온 디멘드 시스템은 분사 및 점화를 차단하고 흡배기 밸브를 조정해 2,3,5,8번 실린더를 비활성화시켜 연비 효율도 개선했다.



이 과정은 단 몇 밀리초만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운전자는 거의 알아차리기 어렵다. 4기통 모드에서는 활성 실린더의 작동 포인트가 더 높은 부하로 이동해 열효율을 높이고, 비활성 실린더는 가스 스프링과 같은 손실 없이 그대로 따라간다.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밟으면 비활성화된 실린더가 즉시 다시 활성화된다. 스포티한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각 테일파이프에는 하중과 회전 속도에 따라 사운드를 제어하는 배기 플립이 있다.

이상적인 주행 경험을 위해 차량에는 최고급 엔진뿐만 아니라 뛰어난 서스펜션 부품도 필요하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어드밴스드 서스펜션 패키지를 선택하면 스포츠 디퍼렌셜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고속 코너링 시에는 두 개의 멀티 디스크 클러치를 사용해 뒷바퀴 사이의 토크를 이동시켜 접지력이 좋은 커브 바깥쪽 휠에 더 많은 구동력을 배분한다. 토크 백터링으로 알려진 이 기술은 더욱 쉽고 정밀한 핸들링을 가능하게 한다. 커브길에서 회전하거나 가속할 때 대형 스포츠 SUV 쿠페가 말 그대로 커브 안으로 밀착되어 언더스티어 발생을 최소화한다.

패키지의 두 번째 구성 요소는 전자기계식 액티브 롤 스태빌라이제이션(eAWS)이다. 여기에는 양쪽 차축에 변속기에 연결된 소형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있어 스태빌라이저를 반으로 나누어 제어한다. 

직진 주행 시에는 두 차축이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해 고르지 않은 도로에서 차체 움직임을 줄여준다. 그러나 스포티한 주행에서는 전기 모터가 두 개의 반쪽을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 하나의 장치로 함께 작동한다. 

즉, 차량이 커브길에서 훨씬 덜 기울어지고 스티어링 반응은 더 정확해진다. eAWS는 48V 슈퍼캐퍼시터로 구동된다. 매우 짧은 시간에 높은 전류를 흡수하고 방출할 수 있는 이 작고 가벼운 에너지 저장 장치는 두 개의 전기 모터에 각각 최대 1.5kW의 전력을 공급한다.



아우디 SQ8 TFSI는 21인치 휠과 285/45 사이즈 타이어가 기본 장착되며, 옵션으로 아우디 스포트의 21인치, 22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가장 큰 휠 옵션은 285/35 사이즈의 타이어와 결합한 아우디 스포트가 개발한 새로운 스포티한 디자인의 23인치 휠이다.

프런트 액슬의 브레이크 디스크는 직경이 400mm이고, 리어 액슬의 브레이크 디스크 직경은 350mm다. 블랙 브레이크 캘리퍼는 옵션으로 레드 컬러가 제공되며, 프런트 액슬에는 아우디의 고성능을 상징하는 ‘S’ 로고가 새겨져있다. 

가격은?

새로운 디자인과 다양한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아우디 Q8 45 TDI의 가격은 86,700유로(약 1억 2천만 원)부터 시작한다. 가장 상위 트림인 SQ8 TFSI는 119.500유로(약 1억 7천만 원)부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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