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NATIONAL

이렇게 멋진 휠이 가진 의미는? 메르세데스-벤츠가 걸어온 휠 디자인의 역사

by 개러지에디터 J 2024. 9. 2.
반응형
728x170

아름다운 수제 구두나 멋진 운동화가 의상을 완성하는 것처럼 자동차의 휠은 외관의 미학에 영향을 미친다. 기능과 디자인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휠은 모든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의 개성을 다듬고 정의하며 시각적으로 완벽함을 선사한다.

 

수세기 동안 바퀴는 수레에서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항상 거리의 풍경을 특징지어 왔으며, 이 네 개의 “발”은 소유자의 개성을 특별한 방식으로 드러낸다.

 

1969년 전설적인 메르세데스-벤츠 C 111의 “바로크 휠”과 같은 시대를 초월한 클래식과 스타일 아이콘부터 조각 같은 외관의 현대적인 에어로 휠까지, 휠은 시대정신을 표현하고 예술, 문화 및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오늘날 고객은 다양한 휠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전통에 따라 많은 디자인이 중요한 메르세데스 테마를 따르고 있다. 한 가지 예로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AMG 및 메르세데스-마이바흐 차량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볼 수 있는 플랫 디자인을 들 수 있다. 다양한 구성의 크로스 스포크 휠은 필리그리 멀티 스포크 모델만큼이나 다양한 모델에 적용된다.

싱글, 더블 또는 트리플 스포크가 프로그램을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다양한 색상과 광택 표면으로 포인트를 더하고,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모델 시리즈의 단조 휠의 볼 버니시 표면은 최고급을 상징한다.

 

나무 스포크가 달린 바퀴로 세상을 움직인 최초의 메르세데스

 

자동차의 발명가는 바퀴 선택에 있어서도 시대를 앞서 나갔습니다. 칼 벤츠(Carl Benz)는 1886년 특허를 받은 자동차를 미세한 금속 와이어 스포크가 달린 바퀴로 만들었다. 이 휠은 수십 년 동안 지배적이었다. 여러 부품으로 구성되었으며 단단히 볼트로 조인 나무 스포크와 강철 림을 결합했다.

최초의 메르세데스 모델은 1901년 니스에서 열린 레이스 위크에서 각각 12개의 나무 스포크가 달린 바퀴를 장착하고 우승을 차지했다. 이 ‘메르세데스 35hp’ 모델은 놀라운 스포츠카로 역사에 기록되었을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의 현대 자동차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20년대와 1930년대 레이싱에서 선조 와이어 휠이 인기

 

가볍고 견고한 와이어 스포크 휠은 스포츠카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 견고한 목재 휠보다 약 50% 더 가벼웠다. 레이싱과 기록 경신을 위해 강판이나 알루미늄 커버가 장착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디스크 휠’은 공기 난류를 덜 일으키기 때문에 공기역학적으로 상당한 이점을 가져다주었다. 대표적인 예로 200마력의 “블리첸(Blitzen)”-벤츠를 들 수 있다.

1911년 당시 최고 속도가 228km/h에 달했던 가장 빠른 머신이었다. 비행기와 기관차조차도 그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었다.

블리첸-벤츠는 기록적인 성취의 세계적인 상징이 되었으며, 오늘날까지도 예술 분야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전설이 되었다.

 

예를 들어, 1944년 잡지 “에스콰이어”는 뉴욕의 아티스트 피터 헬크가 그린 레이싱 일러스트레이션 시리즈를 게재했다. 그 중에서도 당시 신기록을 세운 드라이버 바니 올드필드(Barney Oldfield)가 블리첸-벤츠의 운전대를 잡은 모습이 담겨 있었다.

 

컬러 허브캡과 천공 트림 링: 1950년대 붐과 1960년대 로큰롤의 아이콘

 

시트 스틸 디스크 휠은 번성하는 모터스포츠 분야를 넘어 점점 더 자주 사용되었다. 훨씬 더 효율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1931년 선구적인 ‘170’ 세단이 최초로 이 휠을 장착했다. 이 디자인은 미세한 장식 라인이 있는 작은 허브캡으로 장식되었고, 각 중앙에는 메르세데스 스타가 자랑스럽게 자리 잡고 있었다.

딥 블랙에서 바디 컬러에 이르는 다양한 컬러와 크롬 도금 트림 링을 통해 고객의 개성을 충족시킬 수 있었다. 고객은 자신의 신발처럼 휠을 선택함으로써 자신을 표현할 수 있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950년대 초에 디자인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었다.

 

허브캡과 더불어 새로운 디자인 요소로 천공 트림 링이 추가되었다. 이 빛나는 크롬 세련미는 1954년 ‘폰톤-메르세데스(Ponton‑Mercedes)’ 타입 220(W 180)과 “아데나워-메르세데스(Adenauer‑Mercedes)”로 불리는 대형 메르세데스-벤츠 타입 300 b(W 186 III) 세단을 통해 첫 선을 보였다.

카렌스 생각나는 미니밴, 3세대 혼다 미니밴 일본 시장 공식 출시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거대한 메르세데스-벤츠 600 풀만(W 100)도 이 강판 휠을 사용했다. 이 상징적인 세단은 당대 최고의 자동차로 꼽히며 국가 지도자들뿐만 아니라 존 레논(John Lennon),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 우도 위르겐스(Udo Jürgens) 같은 뮤지션들도 600 풀만을 소유했다.

 

반면 전설적인 300 SL “걸윙” 쿠페는 순수 강판 휠을 사용하지 않았다. 이 모델은 콤포지트 휠을 장착한 최초의 메르세데스-벤츠 모델이었다.

휠 디스크는 강철로, 림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다. 5륜 볼트 대신 자동차 경주에 사용되는 대형 윙 너트가 달린 센터 락 옵션이 있었다.

 

300 SL은 아이코닉한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마음과 영화계를 사로잡았다. 할리우드 스타 소피아 로렌(Sophia Loren), 지나 롤로브리지다(Gina Lollobrigida), 토니 커티스(Tony Curtis), 클라크 게이블(Clark Gable) 등 수많은 셀러브리티가 이 차를 소유했다.

 

SL은 꿈의 공장을 위한 꿈의 자동차가 되었다. 수십 년 동안 여러 영화에 등장했다. 1959년 그레고리 펙(Gregory Peck)이 출연한 ‘온 더 비치’, 1978년 로렌스 올리비에와 로버트 듀발이 출연한 ‘더 벳시’, 1990년 클린트 이스트우드, 찰리 쉰, 라울 줄리아가 출연한 ‘루키’, 1997년 아놀드 슈왈제네거와 조지 클루니가 출연한 ‘배트맨 & 로빈’, 2011년 세스 로젠과 크리스토프 왈츠가 출연한 ‘그린 호넷’이 그 예다.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Andy Warhol)은 1980년대 “자동차” 시리즈를 통해 300 SL 걸윙을 예술의 올림푸스로 승화시켰다. 이 스포츠카는 디자인 아이콘으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컬트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다.

 

반항적인 1970년대를 이끈 상징적인 멀티 스포크 디자인의 “바로크 휠”

 

또 다른 상징적이고 여전히 인기 있는 아트 모티브는 1969년에 출시된 전설적인 메르세데스-벤츠 C 111이다. 매우 스포티한 실루엣과 단조 멀티 스포크 알루미늄 휠이 특징인 이 모델은 1970년대의 디자인 아이콘이다. 휠 디자인은 현대적인 맥락에서 고성능 외관을 그대로 표현해냈다.

 

“바로크 휠”이라는 애칭으로 알려진 멀티 스포크 디자인은 1970년대와 1980년대 280 S에서 300 SEL S-Class 모델, ‘스트로크 에잇(Stroke Eight)’ 세단, SL 및 SLC 모델, S-Class 116 모델 시리즈 등 많은 모델 시리즈의 스타일을 특징짓는 요소였다.

거친 1980년대를 이끈 풀-서피스 알로이 휠

 

1980년대에 메르세데스-벤츠는 미니멀한 15-홀 및 8-홀 알로이 휠을 개발했다. 이 휠의 디자인은 매끄러운 외관과 함께 명확한 디자인 언어를 채택했다. 풀 서페이스 휠은 당시 가장 역동적인 메르세데스-벤츠였던 190 E 2.3-16을 포함한 모든 모델 시리즈에 사용되었다.

‘베이비 벤츠’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또 하나의 컬트 차량이 되었다. 현재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에서는 배우 니콜라스 케이지가 운전하는 190 E 2.3을 볼 수 있다. 15홀 휠의 또 다른 대표적인 예로는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도 소유하고 있던 500 SEL 세단(126 모델 시리즈)이 있다.

 

15홀 및 8홀 휠은 시대를 초월한 클래식이다. 이 휠의 전체 표면 디자인은 이후 AMG와 마이바흐의 모노블록 휠로 재해석되었다.

 

1990년대 이후의 새로운 다양한 휠 디자인

 

1990년대 이후에는 새로운 다양한 휠 디자인이 등장했다. 이 시기의 하이라이트는 190 E 2.5-16 고성능 세단에 장착된 ‘EVO II’ 휠이다.

 

이 휠은 모터스포츠에서 직접 개발되어 이전의 작은 멀티 홀 합금을 대체했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컬트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다.

 

디자인은 여섯 개의 강력한 암을 가진 별을 모티브로 한다. 냉각 공기 구멍을 통해 넉넉한 치수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볼 수 있다. 형태와 기능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있는 디자인이기도 하다.

 

고광택 회전 및 고대비: 전기 모델을 위해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휠

휠 디자인의 새로운 도전과 트렌드는 순수 전기 구동 모델에서 비롯된다. 효율성과 주행 가능 거리를 위해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휠은 물론 멋진 외관을 갖춰야 한다.

 

공기역학적으로 필요한 닫힌 표면, 즉 “에어로스킨(aeroskins)”과 크기 효과를 극대화하는 스포티하고 우아한 디자인 사이의 공식적인 목표 충돌은 고광택 터닝 기술로 해결했다.

실버 스포크와 악센트, 블랙 표면이 고대비의 상호 작용을 위해 사용되었다. 무게에 최적화된 플라스틱 인서트가 장착된 에어로 휠도 메르세데스-벤츠 전기 라인업에서 최초로 제공된다. 블랙 바탕에 실버 스타 무늬가 핫스탬핑된 휠은 특히 눈에 띄는 외관을 자랑한다.

 

현재 공기역학적인 하이라이트는 EQS SUV의 20인치 휠입니다.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별 모양의 공기역학적 커버가 장착된 이 휠은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SUV 타이어의 측면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이 휠은 기능과 외관 사이의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좋은 디자인이다.

 

미래를 들여다봅니다: 비전 EQXX, 비전 원-일레븐, 비전 AVTR

 

미래의 자동차는 어떤 모습일까? 쇼카와 콘셉트카를 통해 다가올 미래를 미리 엿볼 수 있다. 실제 운행 중인 콘셉트카 VISION EQXX는 로즈골드로 포인트를 준 반투명 더블 스포크 디자인의 경량 마그네슘 단조 휠을 장착하고 있다. 지금까지 마그네슘은 모터스포츠의 휠에만 사용되었다.

 

회전 저항이 낮고 공기역학적 지오메트리가 개선된 타이어와 함께 휠은 주행 거리를 늘려준다. EQXX가 한 번 배터리 충전으로 1,200킬로미터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기록도 이 덕분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비전 원-일레븐(Vision One‑Eleven)을 통해 매우 역동적인 디자인 언어와 혁신적인 순수 전기 구동 기술을 결합한 스포츠카 연구를 선보였다.

비전 원-일레븐의 휠 디자인은 전기 모터의 권선을 연상시키는 고도로 구조화된 요소가 특징이며, 이는 현대적인 순수 전기 구동을 명확하게 나타낸다. 휠은 차량의 상징적으로 축소되고 매끄러운 차체 모양과 선명한 대조를 이루며 마치 조각 작품을 연상시킨다.

 

성능이나 지위와 상관없이 휠은 앞으로도 세련미와 문화를 표현하는 수단이 될 것이다. 메르세데스-벤츠 VISION AVTR의 “버블 휠”은 미래지향적인 전망을 제공한다. 영화 “아바타”가 디자인에 영감을 주었다. 트레드와 발광 스포크가 합쳐져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휠 조각을 형성한다.

 

거의 구형에 가까운 모양 덕분에 휠은 새로운 주행 동작과 작은 회전 원을 가능하게 만든다. 이는 타이어가 지면과 접촉하는 면적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네 바퀴 모두 개별적으로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즉, 앞, 뒤, 심지어 대각선으로도 움직일 수 있어 기능적으로나 시각적으로 매우 완벽한 휠 디자인이다.


반응형
교차형 무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