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REA

미국에서 토요타 스포츠가 이렇게 많이 팔린다구요?

by 개러지에디터 2023. 1. 10.
반응형
728x170

토요타, 미국 스포츠카 베스트셀링 브랜드 중 하나가 된 이유는?

미국 시장에서 2022년 판매한 차량 데이터에 따르면 토요타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스포츠카를 판매하는 브랜드 중 하나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스포티한 모델을 거의 한 대도 판매하지 못했던 토요타는 이제 모든 면에서 선두에 있다. 그리고 2022년 토요타는 GR86, GR 수프라 두 개 모델을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수동변속기 트림을 추가했다.


GR 수프라와 경쟁 모델인 닛신 Z가 비교를 하면서 시작된 이런 인식의 변화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토요타가 가장 지루한 자동차 브랜드에서 가장 재미있는 브랜드로 변해가는 것이 얼마나 놀라운 것인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토요타는 단 2개의 고성능 모델만으로 2022년에 미국 시장에서 16,948대를 판매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2023년 판매량을 더 끌어올릴 토요타의 신형 핫 해치 모델 GR 코롤라는 제외한 수치라는 것이다.


스포츠카 판매 데이터를 보면 미국에서 토요타보다 더 많은 스포츠카를 판매한 브랜드는 두 곳뿐이며, 모두 미국 브랜드다.


포드가 아직 2022년 판매 대수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포드는 10월 말까지 이미 40,446대의 머스탱과 83대의 포드 GT를 판매했기 때문에 2022년 총 판매 대수는 5만 대가 넘을 것으로 보인다.

쉐보레는 포드만큼 판매는 하지 못했지만, 12개월 주기로 24,652대를 판매했는데 이 수치는 2021년보다 12.6% 더 많은 것이다. 그리고 같은 기간 동안 34,510대의 콜벳을 판매했다.


토요타의 경우, 2022년 한 해 동안 GR86은 11,996대, GR 수프라는 4,952대를 판매했다.

토요타 GR86과 기계적으로 매우 비슷한 스포츠카 스바루 BRZ는 2021년 겨우 3,345대만 판매할 정도로 성적이 저조했다. 또 GR86의 주요 경쟁자인 마쯔다 MX-5 미아타는 소프트톱과 RF 보디 스타일 모두 합쳐 6,171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수프라와 기계적으로 형제 관계인 BMW Z4는 겨우 1,567대를 판매했고, 닛산 Z는 미국 시장에 막 판매를 시작한 상태에서 263대를 판매했지만 딜러 네트워크 문제로 판매가 감소했다. 닛산 Z는 점차 판매량을 늘려갈 것으로 보이지만 GT-R은 57대를 판매하는데 그쳐 닛산은 2022년에 전체적으로 320대를 판매했다. 반면 아우디는 516대의 TT와, 314대의 R8을 판매해 연간 830대를 판매했다.



미국에서 토요타를 제치고 3위 안에 들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는 포르쉐가 유일하다. 포르쉐는 2022년 판매 대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3분기 판매량을 보면 7,414대의 911과 2,426대의 718 패밀리를 판매해 총 9,837대의 스포츠카를 판매했다. 4분기 판매량을 포함하면 7,000대 이상을 더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토요타는 미국 시장에서 지난 10년간 스스로를 혁신하고 변화를 거듭하며 대표 베스트셀링 모델인 코롤라와 캠리에 재미를 더하고 지루함을 지웠고, 코롤라 크로스와 같은 대중에게 매력 넘치는 모델을 출시했으며, 스포츠카 영역도 다른 어떤 제조사보다 더 열심히 공략해왔다.

스포츠카는 일반적으로 판매가 많은 모델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토요타의 전략에 많은 의문이 있었으며, 반대도 많았지만, 토요타 최고위층의 열정은 결국 판매량으로 이런 의문과 우려를 해소했다. 토요타의 이런 전략과 결정은 다른 브랜드에서 참고하기 충분할 것이다. 

 

 


교차형 무한

댓글